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고추 총채벌레 사전방제로 병 발생 최소화해야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고추 총채벌레 사전방제로 병 발생 최소화해야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18-05-16 조회 875
첨부 jpg 파일명 : 4월 군청청사1.jpg 4월 군청청사1.jpg  [3.08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28761&fileSn=0 4월 군청청사1.jpg
4월 군청청사1
청양군은 고추 생육초기 새순이 위축 또는 고사하는 바이러스(TSW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일명 ‘칼라병’ 증상이 우려되자 발견 즉시 제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는 총채벌레가 매개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감염되면 새순 부위가 위축 또는 괴사되고 심하면 작물이 고사된다. 과실은 원형반문이 나타나거나 기형이 돼 상품가치가 없어질 뿐만 아니라, 시설재배의 경우 건전 묘로 다시 심어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TSWV는 겨울에는 바이러스를 보유한 상태로 땅속에서 번데기로 살다가 다시 성충이 돼 다음해에도 발현될 수 있기 때문에 발생초기에 제거해 폐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고추 재배농가는 발생초기에 발병된 고추를 뽑아서 비닐봉투에 담아서 하우스 밖으로 옮긴 후 땅속에 깊이 묻거나 태워야 한다.

또한 총채벌레에 의한 2차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계통이 다른 2종 이상의 약제로 주기적으로 방제하고 초세가 떨어지지 않도록 물과 웃거름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바이러스는 일단 발현하면 억제제로도 확산 억제가 어렵고 치료약제가 없으니 반드시 밭에서 제거해야 확대 전염을 줄일 수 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추의 TSWV 확산 억제를 위해 발생초기 바이러스 감염 주를 철저히 처리함은 물론 주기적인 물주기리로 물 부족에 의한 고추 열매 끝이 물러지는 석회결핍증 예방하면 초기 다수확을 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담당: 농업기술센터 산야초팀 940-4770
"출처표시"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고추 총채벌레 사전방제로 병 발생 최소화해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담당자 :
박선영
연락처 :
041-940-2056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