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농식품부, ‘식약처 문건 사태’ 대응 나서 글의 상세내용
제목 농식품부, ‘식약처 문건 사태’ 대응 나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8-02-22 조회 150
첨부 jpg 파일명 : 22일 식품안전.jpg 22일 식품안전.jpg  [0.235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27145&fileSn=0 22일 식품안전.jpg
출처:농민신문


식품안전관리 정책 위한 농식품 안전성 포럼 열어

김영록 장관, 조찬간담회서 “사전예방 체계 전환” 밝혀

외부 전문가 의견 청취해 안전관리 정책 개선점 찾을 듯



생산단계의 농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전담하겠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문건(본지 1월17일자 1·2면 보도)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대응이 구체화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농식품 안전성 확보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1차 농식품 안전 포럼을 열었다. 이 포럼은 2017년 12월27일 국무조정실에서 내놓은 ‘식품안전개선 종합대책’의 연장선상에서 개최된 것으로,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식품안전관리 정책의 개선방향을 찾기 위해 열렸다. 포럼 위원은 정덕화 경상대 석좌교수(식품안전정책위원회 위원)를 비롯해 학계·소비자단체·농민단체 관계자 등 23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행사는 농식품부가 식품안전관리를 총괄하려는 식약처 문건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식약처 문건에는 농식품부에 위임한 생산단계의 농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회수하겠다는 내용은 물론, 식약처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확대·개편해 공공급식 업무를 도맡겠다는 계획 등이 담겨 있다. 그동안 농식품부는 이같은 식약처 구상에도 별도의 입장을 밝히진 않았다. 그러나 이번 포럼을 계기로 점차 식품안전관리 정책에 대한 농식품부 차원의 목소리를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최근 식품안전정책위원들과 조찬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식품안전정책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정부 각 부처의 식품안전정책을 종합·조정하는 기구로, 농식품부와 식약처의 업무 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할 수 있는 곳이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앞으로 농축산물 안전정책의 패러다임을 사후관리 중심에서 사전예방 체계로 전환하겠다”며 위원들에게 농식품부의 식품안전관리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농식품부의 이같은 행보는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안전 포럼을 2개월마다 열어 외부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지속하고, 지방자치단체 등 식품안전관리 실무자와의 워크숍 등도 추진해 식품안전관리 정책 개선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포럼과 워크숍 등을 통해 농식품부 식품안전관리 정책 개선점을 적극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무조정실은 최근 각 부처로부터 식품안전관리 업무에 관한 입장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농식품부는 생산현장과 연계된 안전관리를 위해 현 체제를 유지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달했으며, 식약처는 식품산업의 진흥업무와 분리된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