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청양군, 겨울철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지도 총력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청양군, 겨울철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지도 총력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0-12-11 조회 607
첨부  
 
- 폭설과 동파방지, 강풍대비, 화재예방 주기적 점검 필수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한종권)는 최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겨울철 농작물 및 시설물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설재배농산물은 저온 및 일조 부족 시 수량감소와 기형과 발생률이 증가 되므로, 해가 뜨면 보온용 커튼 및 피복제를 즉시 걷어 오전에 충분한 햇빛을 받게 하고, 해가 지기 전에는 닫아주어 야간 보온력을 높게 해줘야 한다.

또한. 폭설과 강풍에 대비해 하우스 밴드(끈)를 팽팽하게 당겨두고, 노출된 급수시설은 피복하여 동파를 방지해야 한다.

겨울나기를 하는 마늘과 양파는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을 덮어 단단히 고정시켜주고, 특히 난지형 마늘은 뿌리 활착이 잘되어야 동해피해를 감소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닐 멀칭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된다.

과수의 경우 한파 및 강풍이 지속되면 저장양분이 부족한 나무에서 동해 피해가 우려되고 보리 및 맥류는 배수구 정비를 통해 습해를 막아주어야 하고 배수작업과 겸한 흙넣기와 보리밟기를 통해 동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강풍과 이상기온 등 자연재해 대비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주시길 당부하며, 농작물 및 시설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농가 현장지도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