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미래에 농업은 4차산업이 좌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미래에 농업은 4차산업이 좌우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8-05-18 조회 828
첨부  
 
4차산업의 선두주자 드론 미래농업 선도적 역할
-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전직원 드론교육 이수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에서는 기술센터 보유한 드론 4대를 활용 농업기술센터직원 32명을 대상으로 5월 18일 오전에는 이론 및 시물레이션 강의, 오후에는 조종실습 및 안전 교육 등 현장 교육을 실시하였다.

드론은 농업, 재해 지역의 정찰, 군사, 영상 촬영, 물류, 안전관리, 보안, 측량, 광고, 오지탐사 등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생각되며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농업에 활용하면 기존 분무기를 이용할 경우 농약을 살포하는데 1ha당 30~40분이 걸리지만, 농업용 드론을 이용하면 10분 내외로 작업을 마칠 수 있어 매우 효율이 높다.

또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 비싼 무인 방제 헬기나 좁은 길은 들어가지 못해 정밀성이 떨어지는 광역 방제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농업용 드론은 고령화된 농촌지역에서 노동력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어 정밀농업이 가능해 농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청양군농기센터에서는 드론활용 극대화를 위해 지난 3월 김현수 전문경력관이 드론조종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앞으로 직원과 희망하는 농업인들의 드론 조종기술을 전수 할 계획이며 농업용 드론이 앞으로 다양한 부문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선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농업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