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여름철 과수원 관리요령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여름철 과수원 관리요령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0-07-02 조회 643
첨부 jpg 파일명 : noname02.jpg noname02.jpg  [0.04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39234&fileSn=0 noname02.jpg
noname02
여름철 과수원 관리요령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한종권)는 올 여름 이상고온 현상이 예보됨에 따라 과수 재배 농업인들께서는 과수원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사과나무 내부의 웃자란 가지는 수관내부 햇빛 투과를 방해하여 과실 비대억제 및 착색불량을 유발하기 때문에 제거하거나 유인하고, 물빠짐이 잘되도록 배수로정비 및 토양내 적당한 수분유지로 과실비대를 촉진하며, 탄저병, 겹무늬썩음병, 응애류, 심식나방류, 노린재등을 중점 방제한다.

▲ 배나무 주지 또는 부주지의 측면에서 발생된 새가지를 20~40°각도가 되도록 끈이나 클립 등을 이용하여 7월 상·중순경 유인작업을 실시하고 장마철 고인물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신속히 빼주고, 장마 후 관수를 철저히 하여 과실비대를 촉진하며 겹무늬병, 잎검은점병, 꼬마배나무이, 응애류 가루깍지벌레, 복숭아 순나방등을 중점 방제한다.

▲ 복숭아 웃자란 새가지를 제거하여 과실부근의 잎에 햇볕이 잘들게 관리하고 과실 성숙기 토양수분이 지나치게 습하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며, 세균성구멍병, 탄저병, 잎말이나방류, 복숭아굴나방, 심식충류 등을 중점 방제한다.

▲ 포도 고품질 포도생산을 위해 착색초기(7월 하순)까지 적정 착과량을 조절하고, 신초 곁순이 계속 생장하면 주기적으로 순을 지르고 열과에 대비하여 적정한 토양수분함량을 유지하며, 갈색무늬병, 총채벌레, 가루깍지벌레 등을 방제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여름철 기록적인 폭염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과일 일소(햇볕 데임)현상, 열과 현상 등 고온 및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관리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