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3-05-30 조회 146
첨부 jpg 파일명 :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면암 고택 안채.jpg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면암 고택 안채.jpg  [3.476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2266&fileSn=0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면암 고택 안채.jpg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면암 고택 안채
청양군 목면 송암리에 있는 ‘면암 고택’이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30일 청양군에 따르면 면암 고택은 조선 후기 대학자이면서 구한말 의병 활동의 정신적 지주였던 면암 최익현(1833〜1907년) 선생께서 1900년부터 약 6년여간 거주했던 집이다.

면암 고택은 지난 1월 20일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됐으며,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거친 후 충청남도 문화재위원 최종 심의를 통과해 이달 30일 지정 고시됐다.

면암 고택은 안채와 사랑채, 사당채가 일곽을 형성하고 있으며, 안채에서 발견된 상량 묵서 기록에 따라 1893년 조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안채는 중부지방 양반 가옥에서 볼 수 있는 ‘ㄱ’ 자의 평면구성으로 대청을 중앙에 두고 좌측에 안방, 윗방 그리고 부엌을 두었고 우측에는 건넌방과 아궁이가 설치된 고상 마루가 있다.

사랑채는 안채를 감싸 안고 있는 형태인데 중문간으로 한번 꺾어 안채로 진입하는 방식은 전통적 내외관념이 건축적 구성으로 잘 나타나 있는 구조로 평가된다. 사당에는 선대의 위패를 모셨으며 현재까지도 후손들이 제향을 받들고 있다.

면암 고택은 조선 말 양반 가옥의 기본 구성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건축형식 또한 살림집의 기본 유형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 중부지방 양반 가옥 연구의 중요 자료로 평가된다.

면암 고택은 무엇보다 최익현 선생 삶의 마지막 시기에 거주했던 곳으로 을사오적(을사늑약 체결의 주역) 처단을 주장하고 항일 의병의 구심점 역할을 한 역사적 활동이 이 고택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또 최익현 선생의 삶을 기리기 위해 1914년 건립한 사당 모덕사(충청남도 문화재자료)와 나란히 자리하고 있는 점도 고택의 역사적 의미를 더한다.

군은 면암 고택의 문화재 지정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초상화 2폭, 서울에서 부산을 거쳐 대마도로 압송되는 장면을 그린 압송도, 2022년 1월 고택에서 발굴된 고문헌 2만여 점과 함께 최익현 선생의 애국애족 정신을 널리 선양하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문화재 지정을 계기로 면암 선생에 대한 연구영역의 폭을 더욱 확대하겠다”라며 “오는 12월 고택에서 발견된 고문헌을 중심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 있음) 문화체육관광과 문화재팀(940-4981)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목면 ‘면암 고택’ 충청남도 문화재 지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담당자 :
박선영
연락처 :
041-940-2056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