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청양군민의 희망실현하는 교육의 장 청양군 평생학습센터는 당신의 꿈과 함께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 동영상] '형사에게 걸려온 보이스피싱' 글의 상세내용
제목 [보이스피싱 예방 동영상] '형사에게 걸려온 보이스피싱'
부서명 행정지원과 등록일 2021-02-22 조회 3069
첨부 hwp 파일명 : [교재] 사기 및 보이스피싱.hwp [교재] 사기 및 보이스피싱.hwp  [3.711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43992&fileSn=1 [교재] 사기 및 보이스피싱.hwp pptx 파일명 : [PPT] 사기 및 보이스피싱.pptx [PPT] 사기 및 보이스피싱.pptx  [2.586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43992&fileSn=0 [PPT] 사기 및 보이스피싱.pptx
[보이스피싱 예방 동영상] '형사에게 걸려온 보이스피싱'

최근 들어 보이스피싱 등 피싱 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그러한 피해를 막기 위한 방법도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럴수록 피싱 범죄는 더 교묘해지고 지능적으로 변하고 있어 조금만 게을리 하면 우리 모두가 언제든 피싱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피싱 범죄를 포함해서 사기와 피싱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관련 동영상과 자료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gOeluwf_HUM
(위 링크주소를 복사 후 인터넷창 주소란에 붙여넣기 하세요 ^^)


<알아두면 힘이 되는 시민 로스쿨>


[ 사기 및 보이스피싱 ]


Ⅰ. 사기의 의미와 유형
인천 남부경찰서는 23일 인터넷에 물품을 판다고 속여 현금만 받아 챙긴 혐의(사기)로 A씨(20)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11월 13일 인터넷 한 카페에 ‘최신 스마트폰을 싸게 판다’고 글을 올린 후 연락해온 B양(17)으로부터 40만원을 송금받고 물품은 보내지 않는 등 최근까지 모두 10차례에 걸쳐 현금 5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다. (경기일보 2013-01-24)

Ⅱ. 피싱의 의미와 유형

지난해 11월 김모 씨는 경찰 수사관이라는 사람이 걸어온 전화에 천만 원을 사기당했습니다. 김 씨가 받은 전화번호는 '02'로 시작하는 번호였습니다. 우체국 번호로도 비슷한 전화가 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보이스 피싱을 노린 국제전화였지만 국내 번호로 휴대폰에 떴습니다. 번호만 봐서는 보이스 피싱인지를 가려내기가 어렵습니다.
보이스 피싱 사기 조직들은 주로 중국 등 해외에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화를 받으면 이처럼 070 번호가 떠야 합니다. 국제전화 번호가 어떻게 국내번호로 바뀌었을까? 국내의 한 별정통신 대리점이 해외 인터넷 전화 2천9백여 개를 국내 전화번호로 조작해 중국 보이스 피싱 조직에 넘겼고, 보이스 피싱 조직은 이 전화번호로 사기 행각을 벌인 겁니다.

■ 피싱의 의미와 특징

* 피싱의 의미
- Phishing :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
- 피싱(Phishing) : 전자우편을 활용하는 형태
-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 : 전화를 활용하는 형태
- 스미싱(Smishing) : SMS를 이용하는 형태
- 메신저 피싱 : 유무선 메신저를 이용하는 형태
* 피싱의 특징
- 가해자는 점점 조직화, 국제화되어 추적과 처벌이 어려워짐
- 피해자는 정보화에 소외된 계층의 비율이 높아짐

Ⅲ. 사기 및 피싱 피해의 예방과 대응

■ 피해의 구제 방법
* 민사와 형사
- 민사 : 불법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 그 다툼을 법원의 판단에 따라 해결하는 절차 → 사기나 피싱으로 인한 피해를 배상받기 위한 절차
- 형사 : 불법행위 가운데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범죄행위에 대해 국가가 형벌을 내리는 절차 → 사기나 피싱을 저지른 사람을 처벌하는 절차
* 소송보다 간단한 방법
- 소액사건심판 : 소송가액 2천만원 이하의 민사 문제 해결
- 배상명령제도 : 형사소송의 판결로 손해에 대한 배상 책임 부여

■ 피해 시 초기 대응절차

112 : 피해 사실 신고 및 예금 지급정지 요청 → 금융기관 고객센터 : 인출 및 사용 정지 → 피싱사이트로 인한 피해인 경우 : 118 (인터넷진흥원) → 재산 상 피해가 발생한 경우 : 1332 (금융감독원)

■ 피해의 예방

1. 개인정보 잘 관리하기
①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 : 웹사이트 등에 가입하면서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 개인정보가 철저히 관리되는지 확인
② 비밀번호를 만들 때 : 비밀번호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만들고, 생년월일 등 쉽게 유추되는 것은 피하기
③ 비밀번호 관리 :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접속기록을 확인하여 외부의 접속 내역 확인

2. 피싱 전화가 걸려왔을 때
① 개인정보나 계좌이체를 요구할 때 : 사칭하고 있는 기관의 대표 번호를 인터넷에서 찾아 다시 걸어(Call-Back) 진위 여부 확인하기
② ATM 기기 앞으로 유도할 때 :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는 민원인이나 고객을 절대 ATM 기기 앞으로 유도하지 않음
③ 지인 연락처 미리 챙겨두기 : 자녀의 학교나 담임선생님 전화번호, 직장이나 직장 동료의 전화번호 미리 알아두기

3. 피싱이 의심되는 E-mail이 왔을 때
① 인터넷 주소 체계 알아두기 : 은행 등의 기업은 .co.kr 또는 .com, 정부기관은 .go.kr, 비영리기관은 .or.kr로 끝남
② 피싱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 보안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한 화면에서 여러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단 의심할 것
③ 평소에도 잘 관리하기 : 하나 이상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항상 켜두고 주기적 검사하기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담당자 :
신남철
연락처 :
041-940-2859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