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축산농가 자동소화장치 설치 지원 글의 상세내용
『 축산농가 자동소화장치 설치 지원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이메일주소, 첨부, 담당자 지정,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축산농가 자동소화장치 설치 지원
작성자 정광호 등록일 2020-10-21 조회 556
첨부 pdf 파일명 : 축산농가 화재예방 소화기 제안서(청양군청).pdf 축산농가 화재예방 소화기 제안서(청양군청).pdf  [0.613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41564&fileSn=0 축산농가 화재예방 소화기 제안서(청양군청).pdf
축사화재 원인 중 하나인 배전반 화재예방을 위해 관내 축산농가에 자동소화장치 설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으로 전기사용량이 급증하고 겨울철의 특성상 결로가 자주 발생하는 축산농가의 배전반에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대부분의 축사는 건축단가가 저렴한 샌드위치 패널을 사용하였기에 화재에 취약합니다. 축사 내부는 작은 불씨가 순식간에 큰 불로 번질 위험성이 농후한 가연물이 적재되어 있으며 관리되지 않고 있는 노후된 전기시설로 인한 잠재된 화재 위험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후화된 전기시설을 교체, 수리함으로써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확율을 높일 수 있으나 우리의 축산농가는 대부분이 영세하기에 이를 능동적으로 개선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축사 화재 발생율의 약 50%가량이 겨울철에 발생하고 있기에 겨울철이 오기 전에 화재 예방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 진다면 축산농가에 아주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짧은 시간에 급격히 연소하는 축사 내 볏짚, 조립식 패널 구조와 대부분 소방관서와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화재출동 및 화재진압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축사 화재의 특징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그 피해액이 타 업종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화재를 조기 진압할 수 있는 자동소화장치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합니다.
축사 화재의 약 50%가량이 겨울철에 집중되고 있기에 군청의 지원이 결정될 경우 수혜 군민의 만족도가 높게 나올 수 있는 시기일 거 같습니다.
축사화재의 통계는 아니지만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자료에 의하면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화재의 약27%가량이 배전반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화재라고 합니다. 따라서 축산농가의 배전반에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할 경우 약27%의 화재 예방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축사화재의 특징 중 하나인 화재의 조기 진압의 어려움 또한 자동소화장치를 통해 기대해 볼 수 있는 효과라 판단됩니다.
아울러 지난 5월 김천시에서는 관내 축산농가에 자동소화장치 설치 지원을 결정, 진행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고 우리 홍성군 관내 축산농가에도 적용하면 좋을 거 같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행정_참여예산 제안방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담당자 :
전지영
연락처 :
041-940-2034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