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폭염! 축사 안개분무시설 적극활용을~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폭염! 축사 안개분무시설 적극활용을~
작성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2-08-06 조회 3595
첨부 jpg 파일명 : 35610 35610  [0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6283&fileSn=0 35610
0

폭염! 축사 안개분무시설 적극활용을~

= 축사 안개분무 소독시설 이용으로 폭염 극복하기 =

=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가축관리 당부=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는 폭염이 지속되는 고온에 따른 가축의 생력관리및 소독효율 향상을 위한 친환경 축산기반조성을 위하여 축사 안개분무 소독시설을 보급하였다.

  폭염이 지속되는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축사 환경개선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큰 성과를 도모하고 있다. 가축의 고온에 대한 예방으로 환기시설을 개선하고, 송풍장치(대형 환풍기)를 활용하며,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급여하고, 방목장의 그늘막 설치등 여러요인을 농장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름철 가축의 해충인 파리ㆍ모기등을 박멸하여 전염병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남양면 용두리 강훈모씨(52세)의 축사등 40여개소에 안개분무 소독시설및 축사 출입차량 소독시설을 시범보급하여 쾌적한 양축환경 제공, 축사 소독, 생력관리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양하고 있다. 안개분무 소독시설은 축사 소독은 물론이고 고온일 경우 안개분무시설을 활용하여 축사에 시원한 물을 안개분무하여 시원한 축사환경을 제공하여 가축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남양면 용두리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강훈모씨는 축사소독하는 시간을 줄이고 편리하며 소독효과가 좋고, 요즘같이 폭염을 극복할 수 있어 가축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의 관계자는 앞으로 친환경 축산기반조성을 위하여 가축 생력관리및 생산비절감을 위한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 농민신문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