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우주를 품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칠갑산 천문대입니다.

천문커뮤니티

천문대 영상물에 대해서요. 글의 상세내용
제목 질문 천문대 영상물에 대해서요.
작성자 황안나 등록일 2016-08-30 조회 2112
첨부  
고향에 천문대가 생겼다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시간을 내서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구름이 낀 날이라서 천체망원경 관측은 안된다고 하더군요.
뭐, 날씨 때문에 그런 건 이해하지만, 흐린 날은 망원경이라도 한 번 보게 허용하신다면 위로가 되고 감동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1층 영상실에서 보여 준 "날것(비행기)의 역사"에 관한 3D영상물을 보고 이게 뭐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영상물이 적어도 우주선까지 연결되어 별을 관찰하는 일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으로 마쳤다면 아쉬움이 덜했을텐데, 그저 비행기 역사로 끝이나서 너무 아쉬웠습니다.

또한 천문대라면 별자리나 성운, 블랙홀 은하계 등 별과 관련된 영상물을 보여 주는 것이 맞지 않나요? 인터넷에 그런 영상물이 넘쳐나고 있는데, 정작 천문대에서 그것을 볼 수 없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네요.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생생한 자연과학물에 관한 영상자료가 기억에 오래 남는데, 천문대까지까지 가서 본 영상물이 비행기 역사라니, 천문대가 비행기와 관련된 곳으로 아이들 기억에 남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천문대를 개관에 준비나 행정이 미흡할 수 있다는 거 이해합니다.
그래서 다음 방문때를 기대해 보려고 합니다.
그때는 제대로 된 자료들을 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RE: 천문대 영상물에 대해서요. 글의 상세내용
제목 답변 RE: 천문대 영상물에 대해서요.
작성자 문화체육관광과 등록일 2016-09-06 조회 2099
첨부  
천문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우선 날씨가 흐린날은 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대상 자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체관측이 불가하여 주관측실을 개방해 망원경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별이 조금이라도 보인다하면 최대한 별을 보여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영하고 있는 영상은 'Dream to Fly' 라는 영상으로 우주선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기 전 비행기의 발전을 설명해주는 영상입니다. 천문대에 들어와 비행기에 대하여알고 우주로 올라가 별을 본다는 컨셉을 생각하였던 의도였는데 이를 충족시켜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영상은 1년에 1번씩 교체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천체영상이 많긴하지만 그런 영상을 돔영상으로 바꾸는 기술이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발전되지 않아 영상의 수가 생각하시는거만큼 많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2015년 영상은 블랙홀에 관련된 영상이었으나, 현재 천체에 관련된 영상은 대부분이 다큐멘터리 형식이라 천문대에 주로 오시는 가족이나, 아이들에게는 부적합하다 생각하여 이번 영상을 선택을 하였습니다.

영상선택은 여러가지 영상을 살펴본 후 그 중 평이 좋은 영상을 선택합니다.
Dream to Fly 는 천체투영관 워크숍에서 천체돔영상들 중 호평을 받았던 영상입니다.

다음번에는 더욱더 신경써 관람객들에게 좋은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천문대에 대한 관심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041-940-2790으로 전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이전 문의 드립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관광과
담당자 :
배경홍
연락처 :
041-940-2790
최종수정일 :
2019-08-09 14:5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