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호우․강풍 철저히 대비하세요! (5.9 ~ 10) 글의 상세내용
제목 호우․강풍 철저히 대비하세요! (5.9 ~ 10)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1-05-09 조회 4203
첨부  










호우․강풍 대비




‘11. 5. 6.


농촌진흥청 재해대책상황실


 (☎ 031-299-2723)





농촌진흥청에서는 5월 9~10일까지 전국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겠으며, 특히 전국적으로 강한 바람과 천둥․번개를 동반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호우․강풍에 따른 농작물 관리요령  다음과 같이 제공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못자리를 설치한 논배수로를 설치하고, 특히 침수피해 우려가 있는 부직포 못자리는 침수에 대비 비닐을 덮어주고 배수를 정비한다.


 ○ 정식초기 밭작물은 습해 방지를 위하여 포장주변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고, 국지성 돌풍으로 인해 피복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흙을 덮어 고정시킨다.


 ○ 남부지역 수확기가 된 조생종 양파는 비가 그친후 2~3일간 햇빛을 받게 한 후 수확을 실시한다.


 ○ 시설작물은 환기를 철저히 하고 병 발생시 병든 잎을 제거한 후에 적용약제를 살포하며, 과수비가오기 전․그친 후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다.


 ○ 돌풍에 의한 시설물피해 대비 시설하우스 고정끈을 보강하고,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고 설치된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를 예방한다.


 ○ 노후화된 시설은 수시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돌풍발생시 붕괴가 우려되는 시설은 접근을 금지하여 안전사고에 예방한다.




[2011년 5월 10일 오전 예상일기도] 



9일(월)~10일(화) 중국내륙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9일(월) 오전에 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전국으로 확대되겠음. 이 비는 북서쪽에서 찬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로 접근하면서 10일(화) 오후에 중부지방부터 점차 개겠음.





특히, 9일(월)~10일(화)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한 고기압으로부터 따뜻하고 습한 기류가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대전 및 충청남북도 지방에 강한 바람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많은 비가 오겠음.





아울러 대기가 매우 불안정하여 강한 바람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시기 바람.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