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정부, 4대강 하천주변 마을 ‘금수강촌’ 육성 글의 상세내용
제목 정부, 4대강 하천주변 마을 ‘금수강촌’ 육성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09-04-29 조회 2495
첨부  
정부, 4대강 하천주변 마을 ‘금수강촌’ 육성

홍수 예방·관광마을 육성 등


4대강(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인근 하천주변에 있는 마을들이 지역경제를 이끌 관광마을로 육성된다.

농림수산식품부와 국토해양부 등 정부 4개부처와 지역발전위원회 등 3개 위원회는 27일 열린 ‘4대강 살리기 합동보고대회’에서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보고 내용에 따르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중소규모 댐 건설 등을 통한 충분한 용수확보 ▲노후제방 보강 등을 통한 홍수 예방 ▲관광 등이 함께 이뤄지는 복합공간 조성 ▲수질개선 ▲수변경관을 활용한 지역경제 발전 등을 5개 핵심 과제로 추진키로 했다.

특히 농업분야에 있어 4대강 인근 하천주변 마을들은 테마가 있는 ‘금수강촌(錦繡江村)’으로 육성된다. 이는 지역별 고유의 특산품과 역사·문화·자연 등을 관광 자원화해 소득원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또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천주변을 중심으로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고 ▲축산분뇨 처리시설도 늘리며 ▲저수지 둑을 높여 가뭄 등에 대비한 수량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민승규 농식품부 제1차관은 “금수강촌 육성 사업은 정부 주도로 개발여건이 유리한 마을들을 선정해 추진할 것”이라며 “사업이 정착되면 지자체 주도 방식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2-500-1787.

오영채 기자 karisma@nongmin.com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