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산불위기경보 ‘주의’로 상향 …영농부산물 소각행위 집중 단속 글의 상세내용
제목 산불위기경보 ‘주의’로 상향 …영농부산물 소각행위 집중 단속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9-01-09 조회 272
첨부  

출처:농민신문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 산불예방에 주의가 요구된다.



산림청은 2일 산불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한단계 높였다. 전국적으로 건조주의보가 30일 가까이 계속되는 가운데 강풍으로 산불위험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의 산불위험지수는 주의단계 발령 기준인 51 이상이다. 지역별로 강원도 산간지역을 포함한 동해안 모든 지역과 서울·부산·대구·울산·경기, 경상도 일부 지역에 건조경보가 발령 중이다. 건조경보는 실효습도(보통 최근 5일간 평균습도의 가중 평균)가 25% 이하인 날이 2일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1월초에 산불위기경보가 주의단계로 발령된 건 2007년 산불재난관리체계가 정비된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 가을부터 가뭄이 계속되면서 서해안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산불위험이 커졌다. 특히 올해는 건조경보도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어 산불위험이 큰 강원과 경북 동해안지역에서 사전대비가 필요하다고 산림청은 강조했다.



산림청과 각 지역 산불관리기관은 산불감시 인력을 배치하고 드론·감시카메라를 활용해 농·산촌지역에서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행위 등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