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벼 특성·육묘방식 등 고려…보증제품 여부 꼼꼼히 확인해야 글의 상세내용
제목 벼 특성·육묘방식 등 고려…보증제품 여부 꼼꼼히 확인해야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4-02-17 조회 1225
첨부  

벼 특성·육묘방식 등 고려…보증제품 여부 꼼꼼히 확인해야


[기획]모농사가 반농사…좋은 상토 고르기

 


포토뉴스

 ‘모농사가 반농사.’ 2월 하순이면 모판에 상토를 넣고 볍씨를 뿌려야 한다. 올해 벼농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셈이다. 한해 벼농사의 성패는 좋은 품종을 고르는 것과 함께 상토 선택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상토의 조건과 주요 상토 제품을 알아본다.



 상토는 밀도의 기준([/㎥)에 따라 중량상토(1.5 이하~0.8 이상), 준중량상토(0.8 미만~0.5 이상), 경량상토(0.5 미만), 매트상토(펄프지·왕겨·질석·섬유류 등을 혼합해 만듦)로 구분한다.



 상토는 통기성과 배수성, 양분보유 능력이 뛰어나고 비료 함량과 )(산도)가 적당해야 한다. 그래야 모를 안정적으로 생육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규정된 보증성분 내에서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분을 함유하고 유통이나 육묘 중에도 가급적 변하지 않는 화학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중금속·유기산이나 해충 등 생육을 저해하는 물질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하고 잡초 종자 등도 없어야 한다. 품질이 균일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런 요건을 갖춘 상토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비료관리법에 따라 등록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상토 포장지 뒷면 하단에 부착된 비료생산업자 보증표를 살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상토업체 한 관계자는 “상토를 고를 때는 관련 기관이나 단체가 보증하는 제품인지의 여부와 함께 재배할 벼의 특성, 육묘 방식, 농가의 노동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부팜한농]유기물·무기물 원료 최적 혼합



 ●<동부슈퍼 준경량 상토>=황토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제품. 작업 편리성과 중량상토에 버금가는 안정성을 갖췄다. 외부 환경변화에 버티는 힘이 약한 단점을 보완한 게 특징.



 ●<동부슈퍼 친환경 상토>=질석이 30~50% 들어 있어 중량상토에 비해 가볍고 취급이 용이하다. 비료 함량이 적절하고 유기물 및 무기물 원료가 최적의 상태로 혼합돼 있다.







[농경]가벼운 소재 사용…작업 편리



 ●<두배나 준중량>=농협계통등록 출하 제품. 산도())가 육묘에 적합하고 양분도 알맞게 들어 있다. 생리장해와 병 발생 억제를 위해 다단계 소독처리를 했다. 육묘 기간은 28일 정도.



 ●<두배나>=가벼운 소재를 사용해 작업이 편리한 제품. 육묘 중 뿌리 발육층과 매트형성층(뿌리엉킴층)이 분리된다. 질석(25~35%)과 코코피트(25~35%)가 비교적 많이 함유돼 있다.







[농우]바이오 통기성 우수…초기 비배관리 유리



 ●<참조은>=벼 육묘에 적합한 물리·화학적 성질을 지니고 있다. 가벼워 취급이 편리하고 파종·이앙작업 등이 수월하다. 생육 초기 뿌리 형성이 빨라 육묘기간을 2~5일 앞당길 수 있다.



 ●<식물세계>=통기성과 보수력이 우수해 안정적인 육묘가 가능하다. 엄선된 원자재를 사용하고 철저한 자체 검수를 거쳐 생육에 알맞은 비료를 첨가했기 때문에 육묘 초기 비배관리에 유리.







[풍농]매트형성 빠르고 육묘기간 단축



 ●<엔피코 수도용상토>=중량과 경량의 단점을 보완한 준중량 제품. 투수성과 통기성이 좋아 매트형성이 빠르고 육묘기간 단축 효과가 있다. 입상황토가 알맞게 배합돼 있다.



 ●<엔피코 경량수도용상토>=가볍고 작업하기가 편리해 파종과 이앙작업을 할 때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초기 매트형성이 빨라 육묘기간 단축이 가능하다. 신축성도 뛰어나다.







[서울바이오]천연 유기물 사용…내병성 우수



 ●<바로커>=육묘에 알맞은 물리·화학적 성질을 지닌 경량상토. 초기 생육을 촉진시키는 데 적합해 육묘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노지 적응성이 강한 모로 키워 주기 때문에 이앙 후 뿌리 활착을 돕는다.



 ●<녹색시대>=엄선된 천연성분의 유기물을 주원료로 사용해 내병성이 강한 제품. 각종 작물의 중장기 육묘에 적합하다. 가스교환 능력이 탁월해 어떤 작물에도 사용 가능한 게 장점.







[부농]토양전염성 병해충 피해 적어



 ●<수도상토>=산파용·조파용 등의 모를 기르는 데 적합한 제품. 생육 초기 뿌리내림과 엉킴을 좋게 한다. 육묘 중 토양전염성 병해충 피해가 적다. 육묘에 적합한 산도와 양분이 들어 있다.



 ●<부농원예용상토>=고추·토마토·오이·참외·수박·딸기·배추 등 과채류와 잎채소류 육묘용 제품. 보비력·보수력·통기성이 우수해 건묘 생산에 적당하다. 육묘 중 잡초 피해가 적다.







[참그로]숯가루 첨가…곰팡이 발생 줄어



 ●<찰가마>=입도가 균일하고 습기를 빨아들이는 흡습성이 좋은 경량상토. 황토·규조토 등 친환경적인 원료를 사용했다. 지력 향상에 좋은 부식산과 완효성 비료성분이 들어있다.



 ●<백마지기>=천연 방부제가 들어 있다. 습윤제 역할을 하는 숯가루와 유카추출액이 첨가돼 곰팡이가 많이 생기지 않는다. 질소질비료보다는 복합비료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