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겨울철 농기계 보관, 이렇게 하세요…세척·건조·기름칠로 부식 방지 글의 상세내용
제목 겨울철 농기계 보관, 이렇게 하세요…세척·건조·기름칠로 부식 방지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2-11-22 조회 1723
첨부  

겨울철 농기계 보관, 이렇게 하세요…세척·건조·기름칠로 부식 방지


 



포토뉴스

 농작물 수확을 마무리하고 나면 그동안 사용했던 농기계를 겨울철 내내 보관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유용 연구사는 “농기계는 기온이 낮을 때 자연부식이 심해져 잘못 보관하면 수명이 단축되고 잦은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진청이 최근 발표한 ‘겨울철 농기계 보관요령’에 따라 주요 농기계의 점검·정비 및 관리요령을 알아본다.



 ◆공통사항=기계에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물로 세척한 뒤 완전히 건조시키고 기름칠을 한다. 가능한 한 건조한 실내에 보관하는 게 좋다. 불가피하게 실외에 놓아둘 경우에는 햇빛·비·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준다. 공기청정기·배기구 등을 종이로 막아 내부에 녹이 슬거나 먼지·새·쥐가 들어가는 것을 예방한다. 각종 클러치와 레버, 벨트는 풀림상태로 보관한다.



 오일을 교환해 준 경우에는 약 5분 정도 가동해 각부에 오일이 공급되게 한다. 보관중에도 1주일에 1회 정도는 기계를 가동시킨다. 휘발유는 연료탱크나 기화기에서 완전히 빼내고 경유는 물이나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가득 채워준다.



 엔진에서 냉각수는 완전히 빼내고 부동액도 농도를 확인한 후 필요시 교환한다. 배터리는 떼어 놓거나 (-) 단자를 분리해 놓는다. 타이어는 굄목을 괴어 땅에 닿지 않게 하거나 압력을 표준보다 조금 더 넣어준다.



 ◆기종별 관리요령=트랙터 작업기는 지면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나무판 등을 깔고 그 위에 내려놓는다. 웨이트는 떼어 놓고 2~3개월 이상 장기 보관시 리프트암을 최고 위치로 올려놓는다.



 콤바인은 탈곡부와 곡물탱크 내부에 남은 곡물을 완전히 제거한다. 예취·탈곡클러치레버는 ‘끊김’ 위치로 해 놓고 예취부는 내려놓는다.



 이앙기의 이앙암 스프링은 풀려 있는 상태로 해놓고 식부침 끝부분에도 그리스를 발라둔다.



 경운기는 시동핸들로 엔진을 회전해 압축상태(상사점)로 보관한다. 압축상태로 두면 밸브가 닫혀 실린더 내부에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관리기는 받침대를 세워 수평을 맞춰주고 시동로프를 당겨 크랭크축에 압축이 걸리는 지점에서 보관한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