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 농가주부모임 회원들이 4월30일 춘천시 사북면 원평팜스테이마을에서 꽃 모종을 심으며 꽃길 조성작업을 하고 있다.
최진흥 경기 용인 구성농협 조합장(맨 왼쪽부터), 남창현 경기농협지역본부장 등이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독성2리 하천변에서 수거한 쓰레기를 한데 모으고 있다.
충북농협지역본부, NH농협 괴산군지부, 지역농협 임직원 및 괴산 농가주부모임 회원들이 괴산군 청천면 원도원마을에서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방문해 고추모종심기 작업을 돕고 있다.
전남농협지역본부, NH농협 영암군지부, 영암 금정농협 임직원 등 50여명이 금정면 연소리 신유토마을에서 엉겅퀴 모종 1000여포기로 꽃밭을 조성하고 있다.
추영근 울산농협지역본부장(앞줄 가운데)을 비롯한 농협 직원들이 울주군 삼동면 금곡팜스테이마을을 방문해 화단에 나무와 꽃을 심고 있다.
‘아름다운 농촌 가꾸기’로 농업가치 높인다
농협지역본부 중심 발대식 캠페인·실천운동 팔 걷어
농협에서 올해 중점사업으로 추진하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운동이 4월30일 불타올랐다. 전국의 농협 임직원과 농민, 농촌주민이 스스로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발벗고 나선 것이다. 이에 농협은 각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발대식을 갖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캠페인과 함께 실천운동에 들어갔다. 이날 전국에서 2만여명의 농협 임직원과 농촌주민·자원봉사자 등은 마을 주변에 화사한 꽃과 나무를 심고, 폐비닐 등 쓰레기를 수거하면서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경기농협지역본부(본부장 남창현)는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독성2리 노인정에서 마을 가꾸기 활동을 펼쳤다. 농협 임직원, 고향주부모임 회원 등 50여명은 홀몸어르신이 거주하는 노후 주택을 방문해 도배를 새로 하고 장판을 교체했다. 또 노인정 앞길에 꽃밭을 만들고 야생화를 심었다.
인천농협지역본부(본부장 조영철) 직원과 지역농협 임직원 등 70여명은 배를 타고 섬마을인 옹진군 북도면 장봉4리를 찾아 마을입구에 꽃밭을 조성하고 해변정화활동을 펼쳤다.
강원농협지역본부(본부장 함용문)도 이날 마을 가꾸기에 힘을 보탰다. 도내 농협 임직원과 농가주부모임 회원 등 40여명은 춘천시 사북면 원평리 일대에 금잔화 등 꽃 모종 1000여포기를 심고 마을하천 주변을 청소했다.
충북농협지역본부(본부장 김태종)와 도내 범농협 직원 40여명은 괴산군 청천면 원도원마을을 방문해 폐비닐 수거, 마을하천 청소, 꽃길 가꾸기 등 마을정비사업을 펼치고 부족한 일손을 도우며 온종일 땀을 쏟았다.
전남농협지역본부(본부장 박태선)는 영암군 금정면 연소리 신유토마을에서마을 가꾸기 운동에 동참했다. 전남농협과 NH농협 영암군지부, 영암 금정농협 임직원 등 50여명은 마을쉼터 주변에 잔디를 심고 엉겅퀴 모종 1000여포기로 꽃밭을 조성했다.
경북농협지역본부(본부장 여영현)와 대구농협지역본부(본부장 이재식)도 각각 경북 문경시 동로면 적성2리마을과 대구 동구 미대동 구암마을에서 환경미화를 도왔다. 경남농협지역본부(본부장 하명곤)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원산마을에서 하천을 청소하고 폐영농자재 수거를 도왔고, 울산농협지역본부(본부장 추영근)는 울주군 삼동면 금곡팜스테이마을에서 꽃길 조성 및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또 부산농협지역본부(본부장 박학주)는 기장군 철마면 신리마을에서 행사를 가졌다. 이날 부산농협 직원과 부산동부보호관찰소 사회봉사자, 농민 등 80여명은 농촌경관 유지와 발전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하고 마을 단장과 하천 청소 등 환경개선 활동을 펼쳤다.
한편 전북농협지역본부(본부장 유재도)는 마을 가꾸기와 농가 일손돕기를 병행하고자 행사를 3일로 연기했다. 제주농협지역본부(본부장 고병기)는 수도작이 거의 없는 지역 여건에 따라 5월 하순께 ‘제주 들녘 가꾸기’ 운동 발대식을 시작으로 마을 가꾸기 활동에 대대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다.
용인=유건연, 옹진=김은암, 춘천=홍경진, 괴산=류호천, 영암=이문수, 문경=남우균, 창원=김도웅, 기장·울주=노현숙, 김재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