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농업정책자금 어떻게 이용할까-수출·규모화사업자금 글의 상세내용
제목 농업정책자금 어떻게 이용할까-수출·규모화사업자금
부서명 청양 등록일 2009-02-11 조회 3385
첨부  








농업정책자금 어떻게 이용할까-수출·규모화사업자금
 






신용우수 경영체 담보없이 지원 대출 사무소와 협약서 체결해야


농업정책자금 중 수출·규모화사업자금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다. 이 자금은 사업타당성이 있더라도 담보 부족으로 인해 사업추진이 어려운 농가·농업법인을 대상으로 농림수산신용보증기금(70%)과 신용대출(30%)로 대출하는 자금이다. 내년까지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자금에 대해 문답풀이로 알아본다.

-자금 신청 대상은.

▲수출확대, 생산·가공 고도화 등을 위해 자금이 필요한 농가·농업법인(영농조합법인·농업회사법인) 중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자로서 최근 1년 이상의 재무제표를 제출하는 자이다. 또 농협중앙회에서 실시하는 신용평가 결과 신용대출 가능등급 업체(현재 5B 등급 이상)가 해당된다.

-지원한도와 기간은.

▲동일인당 지원한도는 5억원 이상 42억원 이내이다. 시설자금은 투자금액의 80%까지, 운전자금은 소요자금 산출공식에 의해 산출된 금액 범위 내에서 지원된다. 동일인당 5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농업종합자금 대출을 이용하면 된다. 시설자금의 대출기간은 투자수익·현금흐름 등을 고려해 결정되며, 최장 15년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운전자금은 3년이다.

-담보가 없어도 지원받을 수 있나.

▲이 자금은 담보력이 부족하더라도 신용이 우수한 농업경영체에게 지원하는 자금이다. 따라서 농협중앙회의 신용평가 결과 신용도와 사업성이 인정되면 담보가 없더라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농신보기금에서는 30억원까지 보증이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1년 변동금리이며, 고객의 신용도와 담보 종류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실제 농가부담 금리는 고객별 산출금리에서 정부 이차보전금리를 차감한 금리인데, 4~6% 수준으로 예상된다.

-대출 신청시에 컨설팅을 받아야 하는가.

▲기존 담보 위주의 대출을 지양하고, 사업성과 신용도를 평가해 지원하는 자금인 만큼 정확한 평가를 위해 대출 신청시에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

컨설팅은 농협중앙회에서 실시하는 농업금융컨설팅 또는 외부전문가에게 의뢰하면 된다. 농업금융컨설팅 신청은 인터넷(consulting.nonghyup.com) 또는 전화(☎02-2080-6814)로 하면 된다.

-대출사무소와 협약서를 체결해야 한다는데 어떤 내용인가.

▲대규모의 자금이 지원되는 만큼 자금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대출사무소와 MOU(수출 및 규모화사업자금 협약서)를 체결해야 한다. MOU 내용은 주요 영업활동 관련자금의 입·출금에 대해 대출사무소에 개설된 예금계좌 이용, 주요 사업현황 통지, 신용조사 및 컨설팅 협조 등의 내용으로 돼 있다.

-대출 신청은 어디로 하면 되나.

▲가까운 농협중앙회 시·군지부(기업금융지점)에 하면 된다.

전정식 농협중앙회 농업금융부 부부장은 “농업시설물은 현금 전환 용이성이 낮아 담보비율이 낮게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자금은 농신보 담보를 포함해 최대 42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수출 및 규모화 촉진을 희망하는 농업인과 농업법인의 자금 조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농협중앙회 농업금융부 ☎02-2080-6796.

최인석 기자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