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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국산 쌀·삼계탕·김치 대중국 수출 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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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명 | 농업기술센터 | 등록일 | 2015-11-05 | 조회 | 7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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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농민신문
국산 쌀·삼계탕·김치 대중국 수출 전망 안전성·고품질로 프리미엄시장 겨냥을 쌀, 관세 높고 가격경쟁력 떨어져 쉽지 않을듯 삼계탕, 내년 하반기 수출가능…관세낮아 기대 김치, 중국 맞춤형 제품 시장공략 성공 가능성 쌀·삼계탕·김치의 대중국 수출길이 열리면서 실제로 수출이 얼마나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낮은 가격경쟁력 탓에 수출이 단기간에 크게 늘어나기는 어렵지만, 중국 내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해 안전성과 고품질을 갖춘 제품을 수출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품목별 수출 추진 경과와 수출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다. ◆쌀=우리나라가 중국에 쌀의 수입허용을 요청한 때는 2009년 5월이다. 통상적으로 한·중 양국은 수입 허용 요청 농산물에 대해 품목별 우선순위에 따라 수입위험분석 절차를 진행하는데, 당시 우리는 쌀 이외에도 파프리카·참외(2007년), 단감·딸기(2008년), 포도·감귤·토마토(2009년) 등에 대해서도 수입 허용을 요청한 상태였다. 하지만 쌀은 논의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났다. 쌀보다는 기타 과채류 등이 수출경쟁력이 더 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정부 들어 쌀 관세화가 시행되면서 쌀의 수출 필요성이 높아지자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쌀에 대해 과채류와 별도로 수입위험분석을 진행해줄 것을 중국 측에 수차례 요청했다. 결국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과 지슈핑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장이 10월31일 한·중 수입 및 수출용 쌀의 검역검사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하지만 쌀의 대중국 수출시장이 열린다 해도 당장 수출물량이 크게 늘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데다 관세(65%)도 높기 때문이다. 다만 호주·말레이시아·미국·러시아 등 기존 쌀 수출 대상국보다 물류비는 적게 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으로 수출하는 쌀이 없어 직접적인 가격 비교는 어렵지만, 간접 비교가 가능한 홍콩에서 우리 쌀은 1㎏에 29~41위안에 판매된다. 반면 중국시장에서 중국산 쌀은 1㎏에 6.3~7.7위안, 베트남산 자스민 향미는 6위안, 태국산 향미는 16위안 정도다. 이에 비해 일본산 쌀은 50~119위안으로 매우 비싸게 팔린다. 가격경쟁력 외에 제도적인 지원도 미흡한 실정이다. 농식품부는 올 3월 쌀 수출 활성화를 위해 쌀 수출 추천제를 폐지하는 등 제도적인 개선에 나섰으나, 쌀 수출단지에 대해서는 기술지원 외에 별다른 지원이 없는 실정이다. ◆삼계탕=이동필 장관과 김승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10월31일 지슈핑 총국장과 한·중 간 우리나라산 삼계탕 수출을 위한 검역·위생 조건에도 서명했다. 우리나라는 삼계탕 수출을 위해 2006년 12월 중국에 수입 허용을 요청했다. 하지만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수입위험분석 중 3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서명은 삼계탕의 수입을 ‘허용’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중국 삼계탕 수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삼계탕 맛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관세도 15%로 낮은 편이다. 이런 이유 등으로 닭고기 관련주는 2일 삼계탕 중국 수출 기대감을 얻고 급등세를 보였다. 중국 수출에는 올해 미국으로 삼계탕을 수출하기 시작한 하림이나 마니커 등이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주영 마니커 이사는 “이미 미국으로부터 수출 작업장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위생적인 설비 등에서 경쟁력이 있고, 중국산 삼계탕에 비해 맛도 훨씬 뛰어나다”며 “다만 중국 현지 거래선이 없기 때문에 이를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삼계탕 수출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이번에 한국산 삼계탕 수입을 허용하되 ‘질병 비발생’ 조건을 달았다. 삼계탕 원료용 닭은 AI나 뉴캐슬병이 발생한 농장으로부터 반경 10㎞ 바깥 지역에서 생산돼야 한다. 따라서 상시화되고 있는 AI의 확산 여부에 따라 수출에 제약이 있을 수도 있다. ◆김치=김치의 경우 이번에 수출 재개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지난해 열렸던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김치 수출 위생기준 개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한 이래, 중국은 2월 절임채소류 위생기준 개정고시안을 마련해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 김치 등 미멸균 발효제품에는 우리나라가 요청한 대로 국제식품규격(CODEX·코덱스) 기준에 의거해 대장균군 기준(30마리 이하/100g)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현재 중국 내부의 고시 개정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발효만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김치도 수출이 개시된다 해도 큰 경쟁력을 가지고 중국 시장을 파고들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현재 중국 내에서 김치를 만들어 판매하는 한국업체의 김치 가격이 중국업체보다 2~7배나 높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만들어 수출할 경우 관세(25%)와 물류비까지 보태져 가격경쟁력이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류 영향에 따른 중국 내 한국 음식문화의 확산 등으로 중국의 김치 시장이 2007년 약 7억위안에서 2011년 28억위안으로 연평균 34.7% 증가하는 등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평가다. 특히 안전성과 고품질을 무기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해 중국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면 ‘제2의 우유’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최병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산 김치가 중국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김치 수출업체의 중국 시장 탐색 및 개척 비용 절감을 위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중국 대도시 중심의 거점별 저온유통시스템 구축 등의 지원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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