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쌈채류 웃자람 막는 천연 생장조절제 개발 글의 상세내용
제목 쌈채류 웃자람 막는 천연 생장조절제 개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4-09-25 조회 529
첨부  

쌈채류 웃자람 막는 천연 생장조절제 개발

계피·개똥쑥서 기능성물질 추출 … 잔류농약 걱정 없애
농진청 “40% 이상 생장억제 확인” 이르면 올 연말 보급
 쌈채류의 웃자람을 막고 수확 시기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천연 생장조절제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계피와 개똥쑥에서 추출한 기능성 물질로 쌈채류에 이용할 수 있는 생장조절제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지금까지 농가들은 쌈채류의 생장 억제를 위해 화학농약을 사용하면서 농약 잔류에 대한 우려로 영농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천연물질의 생장조절제가 개발됨에 따라 앞으로 잔류농약 걱정 없이 친환경농업을 실천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천연 생장조절제 원료인 개똥쑥은 한약재로 사용되는 잎 대신 버려지는 줄기와 뿌리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재배농가의 소득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진청이 천연 생장조절제를 쌈배추 잎에 주기적으로 뿌려 기능성을 분석한 결과 관행재배에 비해 42%의 생장 억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추를 아주심기 하기 전에 토양에 천연 생장조절제를 처리, 기능성을 살펴본 시험재배에서도 관행재배의 40% 수준으로 생장 억제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농진청은 천연 생장조절제의 특허출원을 완료하고 쌈배추·상추·잎들깨 등 다양한 작물에 대한 현장 적용 시험을 거쳐 산업체에 기술이전 할 계획이다.

 김진효 농진청 화학물질안전과 연구사는 “천연 생장조절제를 이용하면 잔류농약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이르면 올 연말이나 내년 초부터 농가 보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063-238-3239.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