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기획]문답으로 알아보는 ‘2015 농업정책자금’⑴농축산경영자금 글의 상세내용
제목 [기획]문답으로 알아보는 ‘2015 농업정책자금’⑴농축산경영자금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5-02-09 조회 449
첨부  
[기획]문답으로 알아보는 ‘2015 농업정책자금’⑴농축산경영자금

중소농가 경영비 연 3% 금리로 1년 대출


농업 외 연소득 3700만원 초과자도 대출 자격

부부, 농업경영체 경영주 각각 등록땐 개별 지원

요즘 농촌은 한해 영농을 계획하고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한해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는 시기별 용도와 필요한 금액을 파악해 영농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가 운용하는 저금리의 농업정책자금 대출을 활용하면 이자를 한푼이라도 줄일 수 있어 농가살림에 보탬이 된다. 올해는 일부 농업정책자금이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농가들의 영농계획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각종 농업정책자금을 문답풀이 방식으로 7회에 걸쳐 소개한다.


포토뉴스

지역농·축협과 NH농협은행은 정부대행사업으로 올해 농축산경영자금 1조7424억원을 농가에 지원할 방침이다. 




 농축산경영자금은 중소농가들에게 일부 농업경영비를 연 3%의 금리로 1년간 빌려주는 정책대출금이다. 지역농·축협과 NH농협은행은 정부대행사업으로 올해 농축산경영자금 1조7424억원을 농가에 지원할 방침이다. 이는 농가들의 소득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함이다.



 



 - 올해 바뀐 내용은 무엇인가.



 ▶농업 외 연소득 3700만원 초과자에 대한 지원제한 사항이 폐지됐다. 또 부부가 농업경영체의 경영주로 각각 등록된 경우에는 개별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농업경영체의 경영주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발급한 ‘농어업경영체 등록 확인서’에 경영주로 등록된 농민을 말한다.



 - 지원대상 농가는.



 ▶벼농사·과수·원예특작 농업인, 소규모 축산농업인, 재해를 입은 농축산 농업인으로 농업경영체의 경영주가 해당된다. 다만 기존 대출잔액 범위 내에서 대환하는 경우에는 경영주가 농축산경영자금을 지원받지 않았다면 경영주 이외의 농업인에게도 지원이 가능하다.



 - 신청절차는 어떻게 되나.



 ▶영농회장에게 필요한 금액을 신청하면 영농회에서 농가별로 배정한다. 영농회에서 금액을 배정받은 농가는 해당 지역농·축협을 방문해 대출신청을 하면 된다. 벼농사·과수·화훼·특작 등 경종농가는 지역농협이나 품목농협에서, 축산농가는 지역축협이나 품목축협에서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 경영체당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대출금액은 얼마인가.



 ▶중소농가를 대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대출한도는 1000만원이다. 한도는 농업경영자금과 축산경영자금에 별도로 1000만원씩 적용된다. 경종농업과 축산업을 병행한다면 2000만원 한도로 대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영농에 필요한 경영비가 1000만원을 초과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농업종합자금 대출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농축산경영자금을 지원받은 농가는 농업종합자금 운전자금을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없으므로 둘 중 한가지만 신청해야 한다.



 - 농축산경영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농지원부 등 영농확인자료를 제출해야 하나.



 ▶신규 인삼식재자금, 신규 진입농가자금, 농축산경영자금 대출 합계금액이 500만원을 넘을 때는 소요경영비 심사가 필요하므로 농지원부 등 영농규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영농에 계속 종사하면서 자금을 받은 경우 농축산경영자금 대출 합계금액이 500만원 이하인 때는 영농확인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



 ▶농축산경영자금은 공무원·교사·공공기관 정규직 근무자들은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에 지원제한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농·축협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