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천마 전용상토·새 재배법 개발 글의 상세내용
제목 천마 전용상토·새 재배법 개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5-02-25 조회 621
첨부  

천마 전용상토·새 재배법 개발


전북농기원 “상자·베드시설에서 연중생산 가능”



포토뉴스

전북도농기원이 천마 재배용 전용상토와 베드시설을 이용한 다단계 재배법을 개발했다(위 사진). 아래 사진은 비가림하우스에서 실증연구를 진행하는 모습.



 전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정곤)이 천마 재배용 상토와 이를 활용한 새로운 재배법을 개발했다.



 천마는 노지에서 거의 100% 재배되고 있어 연작장해가 심한 데다 최근 폭우 등 기상이변에 의한 수량성 차이가 커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농기원은 코코피트·피트모스·펄라이트·팽화왕겨 등 구성물을 가감해 제조한 천마 재배용 전용상토를 만들고, 상자와 베드시설을 이용해 천마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재배법을 개발했다.



 도농기원이 개발한 전용상토를 활용한 새 재배법으로 천마를 기를 경우 수량 200% 이상 증가, 연작장해 해소, 연중생산 등이 가능해 농가소득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또 천마 전용상토 개발로 시설에서 상자 또는 베드시설을 이용한 다단재배가 가능해졌다.



 천마 재배면적은 전국 91㏊ 중 전북이 62㏊로 68%를 점유하고 있다.



 도농기원은 상토의 재료비 절감을 위해 값싼 원재료 발굴과 배합비율 조절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수량성이 높고 기능성 물질을 다량 함유한 품종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기술을 적용, 천마 재배농가의 온습도 등 재배조건을 최적화하기 위해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데이터를 축적해 농가에 제공할 계획이다. 김창수 약용자원연구소 담당자는 “앞으로 전용상토를 이용한 새로운 재배법을 농가에 보급해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 천마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