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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성수기 도계지연’ 경기 가평 육계농가 가보니… 글의 상세내용
제목 [현장]‘성수기 도계지연’ 경기 가평 육계농가 가보니…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5-07-13 조회 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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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농민신문

[현장]‘성수기 도계지연’ 경기 가평 육계농가 가보니…

출하 하루만 늦어져도 상품성 ‘뚝’


공무원 인력충원 어려워 물량 늘면 감당 못해

농가 “일부 칼퇴근…다음날로 넘겨 손실” 주장

위탁업체·운송업자도 피해…근본적 대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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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계장에 배치된 수의 공무원의 도축검사 지연으로 인해 제때 닭을 출하하지 못한 경기 가평의 육계 농가들이 위탁출하업체 직원(왼쪽)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경기
가평에서 육계를 사육하는 김지형씨(41·가명)는 요즘 화병이 생겼다. 육계의 최대 성수기인 복철을 맞았어도 제때 출하하기가 어려워서다. 닭을
도축할 때는 반드시 도계장에 파견나온 수의 공무원에게 도축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들이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검사를 제때 안 해주는 일이
빈번해서다. 김씨는 “여름 한철 농사로 먹고 사는 육계 농가들을 배려 않고 ‘칼퇴근’에만 충실한 공무원을 보면 분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연중 닭고기 소비가 가장 활발한 ‘삼복 시즌’이 됐지만 육계 사육농가와 위탁출하업체 관계자들의 표정은 어둡기만 하다.
도계장 소속 책임수의사가 맡아오던 도축검사 업무가 지난해 7월부터 각 지자체 소속 공무원(지방 수의직 공무원)에게 넘어가면서 도축이 지연되는
사례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이다. 게다가 산지 닭값(1㎏ 기준)도 4월 1785원 하던 것이 5월엔 1484원, 6월엔 1379원으로 떨어진 데
이어 초복을 코앞에 둔 7월9일에는 1365원으로 더 낮아져 농가들을 더욱 우울하게 하고 있다.



 정부는 하루 도축마릿수가
8만마리 이상인 도계장은 지난해 7월1일부터, 5만~8만마리인 곳은 올 1월1일부터 도축검사를 수의직 공무원으로 교체토록 했다. 5만마리 미만인
도축장은 내년 1월1일 교체를 앞두고 있다.



 문제는 예전의 민간 책임수의사가 근무할 때와 달리 공무원들이 검사를 맡으면서 도축
물량이 늘어나면 이를 제대로 감당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물량이 쏟아져 들어올 때는 검사인원을 늘리거나 야간근무를 해서라도 일처리를 해야 하는데,
공무원 조직의 특성상 인력 충원이 어렵고 오후 6시만 되면 퇴근하는 경우가 많아 검사를 다음날로 넘기기 일쑤라는 게 육계 농가들의 주장이다.



 경기지역 위탁출하업체인 A축산 관계자는 “도계장에 닭을 가져가면 차단위(한차 6600마리)로 30분 계류 후 계근표와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도축검사에 들어가는데, 대부분 도계장에 배치된 공무원은 6시만 되면 일을 접는다”며“도계가 하루 늦어지면 차상 계류로 인해 닭의
중량이 줄어 한차당 100여만원의 손실을 본다”고 푸념했다.



 도계 지연으로 인한 피해는 농가가 더 심각하다. 삼계용 닭(생닭)은
평균 700g에 맞춰 빼내는데, 출하가 하루만 늦어져도 10만마리를 사육하는 농가는 사료 값으로 300만원을 더 부담해야 한다. 닭이 사료를 더
먹고 살이 쪄 700g을 넘을 땐 상품성이 떨어져 제값을 받지 못한다.



 피해는 위탁상·농가뿐 아니라 도계장과 운송업자에게도
돌아가고 있다. 도계장의 경우 줄어드는 물량만큼 손실이 발생하고, 운송기사들도 물량을 더 실어나를 기회를 놓칠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닭 출하에
관계된 모든 이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공무원들의 도축검사 지연이 이처럼 관련업종 전반에 피해를 주고 있지만 이를
관리·감독하는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사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한달 남짓한 여름철 성수기
때문에 인력 충원을 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도축검사 집중시기에는 각 시·도 소속 연구직 수의사들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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