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이상고온과 일조부족 등은 시설토마토의 기형과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 왼쪽부터 공동과·창문과·뾰족과.
◆기형과 주요증상=착과불량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다. 꽃가루 발생이 적거나 없어 착과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 수정벌이 꽃가루가 없는 꽃을 갈변될 정도로 물어뜯는 현상도 일어난다. 대부분 1번과만 착과되고 나머지 꽃은 착과되지 않는다.
과일이 각지고 젤리부분이 성숙되지 못하고 비어 있는 공동과 현상도 일어나기 쉽다. 공동과는 일조량이나 잎의 수가 부족할 때 혹은 초세나 일조량에 비해 착과량이 많을 때 발생한다.
이 밖에 과일 측면에 구멍이 뚫려 종자가 보이는 지퍼과·창문과 현상이나 과일 배꼽부분이 뾰족하게 생겨 상품성이 떨어지는 뾰족과·선첨과도 기형과의 일종이다. 뾰족과와 선첨과는 토마토가 높이 생장 이후에 저온·고온 장해를 입으면 부피 생장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해 발생한다.
◆발생원인과 대책=토마토 기형과 발생의 대표적인 원인은 붕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단, 배양액이나 토양 속에 붕소가 부족해서라기보다는 꽃이 분화하는 시기에 저온이나 고온, 질소과다 등에 의해 붕소 흡수가 저해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적화 및 적과를 실시해 착과량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날씨가 완전히 풀리기 전까지는 야간에 충분히 가온해 급격한 온도 저하를 막아야 한다. 또 수시로 환기를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꽃가루 발생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 꽃가루가 부족하거나 생기지 않았다면 호르몬제를 처리해 착과시키고, 질소가 많은 가축분뇨퇴비 사용을 자제해 붕소 흡수를 돕는다.
채 연구사는 “기형과 발생을 줄이려면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사전에 예방대책을 잘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다정 기자 kimdj@nong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