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기획]지방농정에서 농업 새길을 찾다⑵국내 사례<충남도> 글의 상세내용
제목 [기획]지방농정에서 농업 새길을 찾다⑵국내 사례<충남도>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6-12-15 조회 567
첨부  
출처: 농민신문

 

[기획]지방농정에서 농업 새길을 찾다⑵국내 사례<충남도>

농어민 행복한 ‘3농혁신’ 실현


민관 협력 3농혁신위 구성 상향식 농정시스템 만들어

3농혁신대학 등서 집중토론 농업보조금 지원방식 개선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 늘고 쌀·한우 브랜드화 자리매김 직거래 확대로 매출액 증대


포토뉴스

올 4월 충남 공주시 유구초등학교에서 열린 ‘농협과 함께하는 지역혁신모델 비전 선포식’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운데)가 지자체장·농협
조합장·주민들과 함께 화합의 상징으로 600인분의 비빔밥을 섞고 있다.



 충남도(도지사 안희정) 농정의 핵심 의제는
‘3농혁신’이다. 농어민을 농정의 주체로 삼고, 생산·유통·소비의 모든 과정을 참여와 토론을 통해 혁신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어업 ▲살기 좋은 농어촌 ▲행복한 농어민을 만들어 가자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기존 농정이 획일적 계획 아래 예산 투입을 통한
생산량 증대에 초점을 맞췄다면, 3농혁신은 농민 스스로 행복한 농정 실현 목표를 세우고 실천한다는 게 다른 점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농업·농촌에 불어닥친 위기를 슬기롭게 넘기자는 취지로 2011년부터 시작됐다.







 ◆상향식
농정=충남도 3농혁신의 핵심은 기존 농정 추진체계를 행정주도 방식에서 민관 협력에 따른 거버넌스 체계로 바꿨다는 점이다. 행정기관이 결정해
지시하면 따라야 했던 하향식 농정에서 벗어나 현장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상향식 농정시스템을 구축한 것. 그 중심에는 3농혁신위원회가 있다.
충남도 농어업 정책 전반에 대한 최상위 심의·자문기구인 3농혁신위원회에는 각 분야 농어민단체 대표와 유관기관장·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농업보조금
개선 같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민관 협력 거버넌스의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그동안의 농정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 중 하나는 관(官) 주도의 평균적 계획과 예산 배분 때문”이라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당사자인 농민들은 소외됐고, 나중에 농정
실패의 책임만 떠안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충남도는 깨어 있는 농민, 실천하는 농민을 양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12년부터 매달 1박2일간 집중토론 형식으로 운영되는 ‘3농혁신대학’과 미래 충남 농어촌의 주역이 될 4-H 회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4-H대학’ 등이 대표적이다. 도는 이런 과정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농업보조금 지원 방식도 개선하기로 했다. 도는 9개 농민단체와
협의해 그동안 조례를 통해 지급해온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직불금’과 14년간 시행해온 ‘맞춤형 화학비료 지원금’을 농가단위로 균등하게 지급할
계획이다.



 도는 농민 소득 향상과 유통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산지 유통 확대가 중요하다고 판단, 유통 혁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지에서 유통업체와 직접 교섭이 가능한 통합마케팅 전문조직 10곳과 공동선별 출하조직 60곳을 육성했다.



 또 도내 50인 이상
기업과 지역 농축산물 소비촉진 협약을 체결하는 등 안정적인 소비처 확보에도 발벗고 나섰다. 이밖에 지역 학교에 식재료를 일괄 공급하는 전국 최초
물류기지형 학교급식지원센터를 8개 시·군에 설치했고, 2018년까지는 도내 모든 시·군으로 늘릴 계획이다.







 ◆의미
있는 성과=충남도 농정의 혁신은 우수한 먹거리 생산을 확고히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무농약 이상 친환경 농산물 인증면적은 2010년
3923㏊에서 2015년 6130㏊로 2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전국 인증면적이 26.5% 감소한 점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농축산물 브랜드화도 자리를 잡으면서 쌀 브랜드인 <청풍명월골드>가 2013~2015년까지 3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받았고, 한우
브랜드인 <토바우>도 2014년에 브랜드 대상을 차지했다.



 유통 분야 혁신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도는 중소농 보호를
위한 신유통체계 구축에 매진, 로컬푸드 직매장 28곳과 직거래장터 24곳을 운영 중이다. 인터넷 직거래 장터인 ‘농사랑’ 매출액은 2014년
24억원에서 2015년에는 66억원으로 성장했고, 올해는 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6차산업화도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마을주민 20명 이상이 참여하는 두레기업 28곳이 탄생했고, 136개 업체가 올해 전국 유명백화점에서 6차산업 제품을
판매했다.



 이런 성과는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충남도의 2014년 농림어업 분야 지역총생산(GRDP)은
4조5000억원으로 전국 2위다. 또 2015년 농가당 평균 농업소득은 1033만7000원으로 1년 전의 862만5000원에 견줘 20%
늘었다. 농수산물 수출액은 2010년 2억8200만달러에서 2015년에는 4억300만달러로 5년 새 43% 성장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혁신을 꾸준히 추진하는 등 미래지향적 농수축산업 육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상영 기자
supply@nongmin.com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