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당뇨에 좋은 우리농산물? 양파·여주·돼지감자, 혈당조절 ‘효과’ 글의 상세내용
제목 당뇨에 좋은 우리농산물? 양파·여주·돼지감자, 혈당조절 ‘효과’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8-07-13 조회 711
첨부  

출처:농민신문




보리, 소장서 당 흡수 늦춰





음식을 통한 혈당조절은 당뇨병 환자의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혈당조절을 돕는 음식 가운데는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농산물이 특히 많다. 올여름 국내산 농산물로 당뇨병 관리에 나서봄이 어떨까.



 





◆양파=우리나라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 식재료인 양파엔 몸에 좋은 유효 성분이 150여가지나 함유돼 있다. 그중에서도 크롬은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혈당조절을 돕는다. 또 다른 유효 성분인 케르세틴은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고 지방·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 생양파를 조리해 반찬으로 먹어도 좋지만 양파를 말린 뒤 물에 끓여 차로 마시면 이러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 더 효과적이다.



 





◆여주=울퉁불퉁 독특한 모양의 여주엔 카라틴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당분의 재합성을 막아 혈당을 낮춰준다. 또 여주 속에 풍부한 비타민C는 심근경색·뇌졸중 등 당뇨병 합병증인 혈관성 질환을 예방한다. 여주는 살짝 데치거나 볶아서 반찬으로 먹거나, 차나 효소 등 다양한 가공품으로 즐겨도 좋다.



 





◆돼지감자=주성분인 이눌린이 당뇨병 관리를 돕는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제2형 당뇨병의 진전을 막아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돼지감자는 씻은 후 얇게 썰어 각종 채소와 함께 무치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맛이 기막히다. 최근엔 말린 후 볶아서 차로 많이 섭취한다. 돼지감자를 직접 볶아도 되지만, 농협하나로마트나 지역농산물 판매점 등에서 가공품을 쉽게 구할 수 있다.







◆보리=보리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합성과 대장암 발생을 억제한다. 또 강한 점성으로 소장에서 당 흡수를 늦춰 혈당을 낮춘다. 보리는 쌀과 적당히 섞어 잡곡밥 형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