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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도 모르는 농식품 인증제, 알아보기 쉽게 개선해야” 글의 상세내용
제목 “소비자도 모르는 농식품 인증제, 알아보기 쉽게 개선해야”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8-12-19 조회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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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농민신문





1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바람직한 농식품 인증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농식품부·농경연, 표시정보 관련 정책토론회 열어


국민 36%만 표시제 알아 마크 색상, 녹색으로 사용해 인증제도간 차별화 미흡


비슷한 제도 통폐합하고 통합관리 가이드라인 마련을


인증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유튜브 등 통해 적극 홍보해야


가공식품 표시 많아 혼란 쉽고 간단한 형태 개편 필요 가독성 높일 방안도 찾아야

 




복잡한 농식품 인증제를 소비자가 알아보기 쉽게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농식품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상당히 낮아=김상효 농경연 부연구위원은 ‘농식품 표시정보 현황과 소비자 활용’이란 주제발표에서 농식품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농경연이 올 5~8월 전국 3437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8 식품소비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식품 표시제를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35.7%에 불과했다. 원산지표시제(58.2%)는 비교적 높은 인지도를 기록했으나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과 전통식품 인증에 대한 인지도는 각각 23.7%, 21.9%에 그쳤다. 김 부연구위원은 “농식품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해보니 ‘몰라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며 “인증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의 인증제도 마크는 녹색·파란색·빨간색 등 다양한 색상을 이용하고 있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인증제도 마크에는 녹색 이외의 색이 거의 쓰이지 않는다”면서 인증제도간 차별화가 미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은 환경부의 저탄소 제품 인증과 매우 유사하며, 마크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고 꼬집었다.



김 부연구위원은 농식품 인증제도 마크를 소비자 지향적으로 정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행 인증제를 ▲위생·안전 ▲영양·건강 ▲환경·윤리 ▲품질·규격 등 4개 분류로 나누고 농식품 인증제도 마크를 각각의 속성에 어울리는 색상으로 바꾸자고 제안했다. 예를 들어 위생·안전과 관련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해썹·HACCP) 마크는 파란색으로, 환경·윤리와 연관된 동물복지 인증은 녹색으로 하는 식이다. 또 유기농산물·유기축산물·유기가공식품 등 다양한 친환경인증 마크도 하나로 통일하자고 주문했다.  







◆소비자 시각에서 인증제 개편을=토론회 참석자들은 소비자가 알아보기 쉬운 형태로 농식품 인증제를 개편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최동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은 농식품 인증제를 통폐합하자고 주장했다. 최 사무국장은 “농식품 인증제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인데, 비슷한 인증제가 많아 오히려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며 “비슷한 종류별로 묶어 통폐합하는 등으로 농식품 인증제를 단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덕훈 한경대학교 교수는 “농식품 인증제 홍보에 대한 기초적인 가이드라인조차 없다”며 “국가인증제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인증제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식품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새로운 홍보방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배순영 한국소비자원 팀장은 “농식품 인증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많지만, 잘 알고 활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유튜브처럼 젊은층이 자주 접하는 플랫폼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농식품 표시제를 소비자 지향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쏟아졌다. 김 부연구위원은 “가공식품은 표시기준에 해당하는 표시들이 너무 많아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2018 식품소비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농식품 표시정보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 ‘표시가 너무 많아 믿음이 가지 않아서(65.8%)’를 꼽았다. 또 농식품 표시방법 개선을 위해 시급한 사항으로 ‘쉽고 간단한 형태로 표시정보를 개편해야 한다(35.5%)’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연미영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은 “선진국에선 소비자의 합리적인 식품 선택을 돕고자 직관적인 표시형식을 사용하고 있다”며 표시의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현 소비자시민모임 정책실장은 “온라인으로 농식품을 사는 소비자가 점차 늘고 있는데, 식품정보가 너무 많아 확인이 어렵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며 “온라인에서 표시를 간소화하고 가독성을 높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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