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충남형 다축 사과재배 기술 정립 ‘앞장’ 글의 상세내용
제목 충남형 다축 사과재배 기술 정립 ‘앞장’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3-03-29 조회 259
첨부 jpg 파일명 : 다축사과발전연구회창립총회.jpg 다축사과발전연구회창립총회.jpg  [1.067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0705&fileSn=0 다축사과발전연구회창립총회.jpg
- 도 농기원, 28일 ‘충남 다축 사과발전연구회’ 창립 총회 개최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8일 기술원 중강당에서 충남형 사과재배 체계의 대전환을 위한 ‘2023년 충청남도 다축 사과발전연구회’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

사과 다축재배 농업인과 도 농업기술원 및 시군 과수 담당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총회는 연구회 창립식, 사업 계획 및 활성화 방안 협의, 우수사례 발표,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연구회는 사과 다축재배의 발전을 위해 미래 지향형 생산 시스템 적용 등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다수확·노동력 절감 등 지속가능한 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자 창립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연구회 임원 구성을 확정했으며, 연중 사업 계획과 사과 다축재배 활성화 방안 등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 다축재배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기술을 공유했으며, 연구회 회원 간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을 다졌다.

앞으로 연구회는 사과 다축재배 현장에서 농업인이 겪는 어려움과 공급체계 미흡에 따른 필요 묘목 수급 불안정성 등을 개선하는 데 앞장서고 기술 정립을 위한 회원 간 관계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가속화되는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방추형의 기존 관행 재배방식에서 벗어나 기계화 수형에 적합한 다축 과원을 조성하고 품종과 다양한 수형을 고려한 지역 주산지별 재배 기술도 정립해 나아갈 계획이다.

장정식 도 농업기술원 원예축산팀장은 “이번 창립 총회를 시작으로 연구회와 협업해 사과 다축재배 기술 보급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현장 컨설팅과 역량 강화도 지속해 사과 농업인의 영농 편의를 향상하고 소득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사과 다축재배 과원은 현재 11곳(7.9㏊)으로, 재배 면적이 느는 추세다.



[문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041-635-6171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