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한 · 멕시코, FTA 협상 재개키로 글의 상세내용
제목 한 · 멕시코, FTA 협상 재개키로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0-07-05 조회 1147
첨부  

정상회담서 합의 … 2년 넘게 중단 상태



지난 2년간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한국과 멕시코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재개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과 펠리페 칼데론 멕시코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 대통령 관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FTA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칼데론 멕시코 대통령은 “한·멕시코 FTA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공유했다”면서 “이를 통해 양국간 투자를 확대하고 멕시코와 한국의 경제성장을 담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양국간) 경제협력 심화를 위해 한·멕시코의 FTA가 중요하고 (협상) 재개를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했다”면서 “양국이 교역과 투자 등에서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서 양국 경제와 세계 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대통령은 이에 앞서 6월30일 멕시코 최대 일간지 〈엘 우니베르살〉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한국과 멕시코가 이른 시일 내에 FTA를 체결해 이제는 태평양을 넘어서는 협력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멕시코는 지난 2005년 정상회담에서 전략적경제보완협정(SECA) 추진을 합의, 2006년 세차례 양국간 협상에 이어 2007년에는 이를 FTA 협상으로 전환해 2008년 6월 2차 협상을 끝으로 2년 넘게 협상이 중단된 상태다.



한형수 기자

출처 :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