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동지엔 팥죽 먹자 / 팥죽 이래서 좋다 글의 상세내용
제목 동지엔 팥죽 먹자 / 팥죽 이래서 좋다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0-12-20 조회 737
첨부  














동지엔 팥죽 먹자 / 팥죽 이래서 좋다
 









탄수화물·무기질 풍부…보양식으로 ‘그만’



동짓날(12월22일) 액을 막기 위해 먹는 팥죽은 식품학적으로도 영양이 풍부해 겨울철 보양식으로 그만이다.



팥죽의 주원료인 팥은 탄수화물·단백질이 풍부하며, 인·칼슘·칼륨·철 등의 무기물과 비타민 A·B·B도 고루 들어 있다. 탄수화물 중에서는 전분 함량이 가장 많아, 팥 전체 성분의 34%를 차지한다.



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과잉 수분이 쌓여 살이 찌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며, 팥 속의 칼륨이 염분에 들어 있는 나트륨을 분해시켜 부기나 만성신장염 치료에도 좋다. 비타민 B이 다량 함유돼 있어 각기병을 막아 주고 몸속의 열과 소갈을 다스린다.



또한 팥에는 섬유질과 여러 종류의 사포닌이 들어 있어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다른 식품에 비해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 과식도 방지한다.



이러한 팥의 효능 때문에 요즘은 팥물 다이어트도 인기를 얻고 있다. 붉은 팥을 불린 뒤 삶다가 팥이 말랑말랑해졌을 때 불을 끄면 물이 연홍색이 되는데, 이 물을 식힌 후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고 식전에 음용하면 된다.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해가 될 수 있다. 삶은 팥은 버리지 말고 밥할 때 조금씩 올려서 먹으면 좋다.

 

 

출처 :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