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수입식품보다는 국내식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쇼핑선호도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3.8%가 ‘가격이 비싸더라도 외국산보다는 국산 먹을거리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품목에 따라 선호한다’는 의견은 31.4%,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14.8%에 그쳤다.
소득별로는 월평균 200만원 이하 소비자의 60.9%가 ‘국산식료품을 선호한다’고 답했고, 200~499만원은 53.8%, 500만원 이상은 49%를 차지해 소득이 낮을수록 국내산 먹을거리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해외 농산물 수입이 확대되면서 외국산 먹을거리에 대한 소비자, 특히 저소득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높은 것 같다”면서 “수입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 문제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조사에서 우리나라 소비자의 대부분은 유기농·무공해 식품 등 친환경 먹을거리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비싸더라도 친환경 식품을 선호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42.6%의 응답자가 ‘품목에 따라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전체적으로 ‘선호하지 않는다’(33.2%)라는 응답이 ‘선호한다’(24.2%)는 응답보다 많았다. 소득별로는 월평균 200만원 이하 소비자의 17.8%가 ‘친환경 제품을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200~499만원은 24.1%, 500만원 이상은 32.5%를 차지해 고소득자일수록 친환경 먹을거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