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찰옥수수 제맛나는 적정 수확시기 따로 있다? 글의 상세내용
제목 찰옥수수 제맛나는 적정 수확시기 따로 있다?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2-07-17 조회 1214
첨부  

찰옥수수 제맛나는 적정 수확시기 따로 있다?


수염 나온후 20일지나 알곡 탄력 느껴질때



포토뉴스

 “여름 찰옥수수는 수염 나온 지 23~25일 후, 가을 찰옥수수는 28~35일 후 수확해야 제맛.”



 찰옥수수는 품종 및 지역마다 등숙기가 달라 알곡의 익은 정도를 직접 확인해 수확 적기를 판단해야 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농촌진흥청은 4월 중순에 심어 7월 중하순 수확하는 여름 재배는 옥수수수염이 나온 후 23~25일쯤 수확하고, 7월 하순 심어 10월 중순까지 수확하는 가을 재배는 등숙기 동안 온도가 낮고 일조량이 떨어져 여름재배보다 5~10일 정도 늦게 수확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품종은 물론 재배 지역별로 그 수확시기가 달라 알곡 상태를 확인하고 수확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농민들이 등숙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인 옥수수수염의 마른 정도도 <미백> 품종의 경우 완전히 마른 다음 수확해야 하는 데 비해 <일미찰>은 조금 덜 마른 상태일 때가 제대로 익은 것이다.



 이에 따라 수확시기를 판단하기 위해선 옥수수수염 마른 상태를 보기보다는 수염이 나온 후 20일쯤 지나 겉껍질을 벗겨 알곡이 충분히 차 있는지 확인하고 알곡을 손톱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지며 터트렸을 때 내부의 액체가 약간 나오면 적정 수확 시기라는 것이다.



 더불어 찰옥수수를 따낸 후에는 유통 지연으로 찰옥수수의 상품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냉동저장이나 레토르트 가공 등 수확 후 처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진석 농진청 전작과 연구사는 “찰옥수수는 수확시기가 맛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적기에 수확해 달라”고 당부했다


출처: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