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국가 중요농업유산 1호청산도 ‘구들장 논’ 지정 글의 상세내용
제목 국가 중요농업유산 1호청산도 ‘구들장 논’ 지정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3-01-23 조회 1828
첨부  

국가 중요농업유산 1호청산도 ‘구들장 논’ 지정


2호는 제주 ‘돌담 밭’


 전남 완도 청산도에는 구들장을 논바닥 밑에 설치하고 그 위에 진흙으로 틈새를 메워 만든 논 5㏊가 있다. 돌이 많아 물 빠짐이 심한 자연환경을 극복하려고 논 밑에 통수로 역할을 하는 구들장을 둔 것이다. 400년의 역사를 가진 구들장 논은 지금까지 청산도에서만 발견됐다.



 제주도를 상징하는 ‘돌담 밭’의 돌담은 강풍으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하려고 고려시대부터 쌓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은 현무암으로 만든 돌담을 모두 이으면 10만리에 달한다 해서 흑룡만리(黑龍萬里)라 부른다.



 이처럼 조상들의 삶의 지혜가 담긴 농업자원이 국가차원에서 첫 농업유산으로 지정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전국 시·군으로부터 추천된 64건의 농업유산 가운데 청산도의 ‘구들장 논’과 제주도의 ‘돌담 밭’을 국가 중요농업유산 1·2호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심사는 ▲100년 이상의 전통성 ▲국제적·국가적·지역적 수준의 대표성 ▲수려한 경관 등 관광을 위한 상품성을 필수조건으로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농어업유산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쳤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선정하는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2월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FAO는 2002년부터 계승해야 할 중요한 농업이나 생물다양성을 가진 자연·농업 보존지역을 해당 국가로부터 신청받아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하고 있다.

 

출처 :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