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부들에게 설 선물 잘 고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설 명절을 앞두고 농협 하나로클럽 서대문점(점장 최완해)을 찾은 한 고객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만족도는 큰 실속형 선물세트를 고르고 있다. 김병진 기자 fotokim@nongmin.com
경제적 부담은 적고 만족은 큰 실속형 선물은 뭐가 있을까?
요즘 같은 경제침체기에 주부들에게 설 선물은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백화점과 대형유통매장, 온라인 쇼핑몰과 식품업체들은 중저가와 실속형 선물세트의 종류뿐 아니라 양도 크게 늘렸다.
부담은 적고 만족은 큰 실속형 선물세트라고 해서 무조건 저렴한 가격을 고집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설 차례상에 꼭 필요한 식품이나 생필품에다 품질도 좋다면 더 바랄 게 없지만, 선호도가 떨어지는 상품 한두개를 끼워 넣은 세트라면 일단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더욱이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된 세트가 하나씩 낱개로 구입할 때보다 비싼 경우도 있다.
사과·배 등 과일 선물세트는 같은 중량을 기준으로 개수가 작을수록, 개당 크기가 클수록 값이 비싸다. 하지만 크기가 클수록 보기 좋고 상품성이 좋아 비싼 것일 뿐 크다고 맛이 좋고 작다고 맛이 없는 게 아닌 만큼 준비한 금액에 맞춰 신선한 것을 고르면 좋은 선물을 할 수 있다.
특히 식품과 정육류는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하고, 건강식품 세트는 제품마다 함유 물질 및 관련사항 등을 꼼꼼히 따져 보는 게 좋다.
한우고기는 냉동육을 선택하는 게 좋다. 냉장 한우선물세트는 냉동 한우선물세트에 비해 두배가량 비싼 편인 데다 맛있게 오래 먹기 위해 받자마자 당장 먹을 양을 제외하곤 냉동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직접 들고가 선물하지 않고 배달에 맡길 생각이라면 냉동 선물세트 선택이 적절하다. 또한 생산이력제, 유전자(DNA)검사 등을 꼼꼼히 따져 본다면 가짜 한우고기를 구입하는 일은 없을 성싶다.
아울러 제품의 하자 등으로 인해 반품할 경우 필요한 조치나 요령도 미리 알아두면 좋다.
건강식품은 가격대가 다양해 가장 무난한 설 선물로 꼽을 수 있다. 받는 이의 취향이나 성격, 생활 정도는 물론이고, 건강상태를 감안해 적합한 품목을 선택한다면 더욱 좋다.
어르신들을 위한 선물로는 호두 등 견과류도 좋다.
최근에는 아이들의 성장과 두뇌발달은 물론, 온 가족의 심혈관계 건강과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진 견과류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다.
한해 동안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설 선물, 실속형 알뜰선물로 적은 부담과 큰 만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는 게 어떨까.
출처 : 농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