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고추 닮은 ‘방울토마토’ 개발 글의 상세내용
제목 고추 닮은 ‘방울토마토’ 개발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3-07-11 조회 1360
첨부  

고추 닮은 ‘방울토마토’ 개발


충남농기원, 식감 좋은 ‘에티켓’ 보급


당도 높고 씨앗 적어


포토뉴스

 고추처럼 생긴 방울토마토 신품종이 나와 시장 차별화를 통한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이 기대된다.



 충남도농업기술원 부여토마토시험장(장장 이순계)은 고추 모양의 독특한 생김새에 식감이 뛰어난 방울토마토 신품종인 <에티켓>(사진)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 중이라고 최근 밝혔다.



 부여토마토시험장에 따르면 <에티켓>은 농촌진흥청과 공동연구해 개발한 것으로 모양이 고추를 닮아 과형이 길고(일반 대추토마토보다 1㎝ 이상 길다) 당도도 8~9브릭스(Brix)로 높으며 수량성도 우수하다. 특히 씹었을 때 과육이 부드럽고 씨앗이 적어 입에 내용물이 남지 않는다. 이름을 <에티켓>으로 붙인 이유도 토마토를 먹고 난 뒤 이를 자신 있게 드러낼 수 있을 정도로 입안에 남는 것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이란다.



 현재 <에티켓>은 부여군 구룡·규암면과 청양군 청남면에서 세 농가가 시험재배중이며 시장 반응을 살피고 있다.



 올해 처음 <에티켓>을 시험재배한 김덕수씨(46·부여군 구룡면)는 “토마토의 모양이 독특하고 크기도 일정하며 색깔과 수확량 모두 기존 품종에 뒤지지 않는다”며 “최근 가락시장에 시험출하한 결과 3㎏들이 한상자당 일반 토마토보다 1000원 이상 가격이 더 나왔다”고 말했다.



 이희경 부여토마토시험장 연구사는 “<에티켓>은 <부여 8호>를 품종 등록하며 붙인 이름으로 기존 대추토마토와 재배방식이나 병해충 발생 양상이 비슷해 선도농가라면 큰 어려움 없이 재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농가가 원하는 만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41-635-6364.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