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마늘, 살균작용·뱃속 따뜻하게 도와 글의 상세내용
제목 마늘, 살균작용·뱃속 따뜻하게 도와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3-07-16 조회 1540
첨부  

마늘, 살균작용·뱃속 따뜻하게 도와


말린 밤, 타닌성분 많아 위장 기능 강화


장염에 좋은 농산물


포토뉴스

 여름이 되면 장염을 앓는 사람들이 많다. 장염은 각종 유해세균으로 인해 발병한다. 특히 지나치게 차갑거나 근본적으로 성질이 찬 음식들을 많이 먹으면 장염에 더 쉽게 걸릴 수 있다. 뱃속이 차가워지면서 해로운 세균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농산물 등이 장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다.



 ◆마늘=살균작용이 탁월해 장염에 효과적이다. 또 마늘을 먹으면 뱃속이 따뜻해지면서 장속의 이로운 세균이 활성화된다. 이 세균들이 설사를 그치게 한다. 굽거나 달여 먹으면 좋다.



 ◆말린 밤=따뜻한 성질인 데다가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속껍질에 설사를 멈추게 하는 타닌성분이 많다. 그러니 속껍질까지 함께 먹도록 하자. 생밤은 배를 차갑게 하는 탓에 구워 먹는 게 낫다.



 ◆가죽나무잎=타닌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복통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보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에도 효과가 있다. 밀가루 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 먹는다.



 ◆지초(芝草)=자초(紫草)라고도 불리며 장속의 세균을 억제한다. 또 뱃속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설사를 멈추게 한다. 유명한 민속주인 <진도홍주>의 원료이기도 하다. 달여 먹으면 좋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