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농산물 수확·레포츠·치유…전국의 체험마을 글의 상세내용
제목 농산물 수확·레포츠·치유…전국의 체험마을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3-07-24 조회 1349
첨부  

먹고 즐기고 느끼며 값진 추억 만들어요


농산물 수확·레포츠·치유…전국의 체험마을

 

“百聞不如一見(백번 듣는것이 한번 보는것만 못하다)이라고?” “천만의 말씀. 이제는 百見不如一驗(백번 보는것이 한번 경험하는것만 못하다)이라고!” 최근 농촌마을에서의 체험이 급속히 진화하고 있다. 수확이나 먹거리는 기본이고 재미도 있으면서 추억도 만들 수 있는 체험으로 발전하고 있다. 각종 체험으로 명성을 얻는마을을 주제별로 정리한다.


포토뉴스

 ◆농산물 수확 체험마을=농촌 체험의 묘미를 가장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농산물 수확이다. 요즘은 귀농·귀촌을 염두에 두고 수확체험을 해보려는 이들도 적지 않다. 충북 괴산 둔율마을에서는 <대학찰옥수수>, 경기 여주 그린투어마을에서는 토마토·느타리버섯, 전북 보성 삼수마을에서는 녹차잎 수확체험이 가능하다.



 ◆다양한 먹거리 체험마을=‘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그만큼 먹는 재미는 큰 법이다. 경북 영양 두들마을의 디미방전통음식체험, 전남 무안 약초골 한옥마을의 약초정식체험, 경기 이천 서경들마을의 전통주와 두부체험 등이 요즘 인기다. 또 전북 임실 치즈마을에서는 모차렐라 등 다양한 우유가공품을 맛볼 수 있다.



 ◆재미를 더하는 레포츠 체험마을=마을에 가면 짜릿한 체험거리들이 적지 않다. 강이나 산·바다 등 자연을 활용해서 즐기는 레포츠는 무더위를 식히고 추억을 만드는 데 으뜸. 강원 영월 동강애래프팅정보화마을과 평창 어름치마을에서는 래프팅과 스카이점프 등을 즐길 수 있다. 충북 단양 두산마을과 기촌마을양백산전망대는 패러글라이딩과 행글라이딩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고 명소다.



 ◆의미를 되새기는 역사·문화 체험마을=우리나라 문화의 진수를 느끼고 싶다? 그렇다면 역사와 전통이 남아 있는 마을을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다. 충남 예산 삼베길쌈마을에서는 선조의 삼베 제조방법을 배울 수 있고, 전남 담양 죽향문화체험마을에서는 죽로차와 함께 판소리 문화의 진면목을 접할 수 있다. 전남 영암 구림마을과 나주 노안동마을에 가면 대동계를, 담양 운수대통마을에 가면 향약의 전통을, 경북 고령 개실마을과 영주 선비촌에 가면 전통한옥과 유교문화를 만나볼 수 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경북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 문화재청이 민속마을로 지정한 충남 아산 외암마을에 가보면 한국정원의 미 등 선조의 숨결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다.



 ◆삶을 치유하는 건강·생태 체험마을=답답한 도시를 떠나 삶을 재충전하고 싶다면 건강·생태 체험마을이 제격. 충북 제천 한방명의촌에 가면 다양한 한약재를 활용한 한방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증평 인삼먹인채소마을, 충남 금산 홍도인삼마을과 비봉마을에서는 인삼의 효능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강원 홍천 살둔정보화마을에서는 에너지 제로하우스를, 평창 문희마을에서는 동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