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북한, 소에서도 구제역 발생 글의 상세내용
제목 북한, 소에서도 구제역 발생
부서명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4-04-15 조회 1622
첨부  

북한, 소에서도 구제역 발생


바이러스 남하 가능성…농협, 백신접종 지도 강화

 

 최근 북한에서 돼지에 이어 소에서도 구제역이 발생, 바이러스의 남하 가능성이 커지자 농협이 예방백신 접종 지도를 강화하고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는 등 긴장의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농협에 따르면 북한은 1월 돼지 구제역에 이어 이달 2일엔 소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보고했다.



 이에 따라 농협은 구제역 백신 접종 대상농가가 빠짐없이 접종에 나설 수 있도록 지도·홍보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 문서를 최근 각 지역본부와 축협에 보냈다.



 동시에 각 지역 공동방제단과 함께 방역차량을 이용해 소독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 육지에서는 50㎞, 해상에서는 250㎞까지 전파될 수 있다.



 농협은 구제역 예방 백신을 접종할 땐 주사침 1개당 접종 마릿수를 5마리 이하로 제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 백신은 2~8℃의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되, 접종할 때는 20~25℃로 따뜻하게 데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야생동물이 농장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울타리 등을 설치하고 농장 입구엔 생석회를 충분히 뿌려줘야 한다고 농협은 강조했다.

 

출처: 농민신문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