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이른 더위·잦은 비로 논 콩 병해 발생 주의보 글의 상세내용
제목 이른 더위·잦은 비로 논 콩 병해 발생 주의보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1-06-03 조회 28
첨부  


□ 언론홍보 실적 및 기획홍보 사례

1

보 도 자 료

1

2021년 6월 2일(조간)부터 보도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인터넷, 방송, 통신은 6월 1일 11시부터 보도 가능

배포일시

2021. 6. 1.(총 4쪽)

담당부서

재배환경과

생산기술개발과

담당과장

노태환 과장

(031-695-0630)

박기도 과장

(055-350-1250)

담 당 자

강인정 연구사

(031-695-0653)

장윤우 연구사

(055-350-1257)


이른 더위·잦은 비로 논 콩 병해 발생 주의보

- 토양전염성 병, 철저한 종자 소독과 재배지 관리로 예방 -


1

1

역병

검은뿌리썩음병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때 이른 더위와 잦은 비로 논 콩을 재배할 때 병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관리 요령을 소개하고 주의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 콩 생육 초기에는 역병이나 시들음병 등 토양전염성 병이 발생하기 쉽다. 이때 종자 소독과 철저한 재배지 관리, 약제 처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제해야 한다.

 ○ 특히 최근 이상 기상으로 새롭거나 복합적인 뿌리썩음 증상과 시들음병 원인균들이 나타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역병은 주로 어린 모에서 잘 발생하고, 감염된 식물체는 누렇게 변하면서 시든다. 또한, 뿌리와 흙에 닿은 줄기는 검게 변하며 썩는다. 물빠짐이 나쁘거나 침수된 재배지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

 ○ 시들음병에 감염된 식물체는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시들고 줄기 속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썩는다. 식물체 표피 조직에 직접 침투하거나  상처를 통해 침입해 병을 일으킨다.

 ○ 검은뿌리썩음병에 감염되면, 식물체 윗잎이 누렇게 변하고 낙엽이 일찍 지며 심하면 말라 죽는다. 뿌리는 검게 변하면서 썩고 병이 심해지면 지표면 부근 줄기가 자흑색 또는 흑색으로 변하면서 오렌지색의 자낭각1)이 형성되기도 한다.

○ 물빠짐이 나쁘거나 지하수위가 높은 재배지에서 수년간 콩을 이어지을 때 피해가 심하게 나타난다.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 7~8월에 비가 많이 내리고 서늘한 기후가 계속되면 잘 발생한다.


콩을 심기 전에는 이전에 심었던 콩대나 식물체의 잔재물을 정리하고 땅을 충분히 갈아엎어 토양에 남아있을지 모르는 병원균을 제거해야 한다.

 ○ 콩 종자는 상처가 없고 깨끗한 것을 골라 베노밀, 티람수화제 등의 종자처리제를 허용기준(4g/종자kg)에 따라 골고루 묻혀 심는다.

 ○ 콩을 심은 후에는 재배지 여건에 따라 재배지 안쪽에 물길을 내어 물빠짐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장마철 침수를 예방한다. 병든 식물체는 제거해 병의 확산을 방지한다. 약제 방제는 반드시 등록약제를 확인해 사용 방법에 맞게 시행한다.2)

- 작물별로 등록된 약제 정보와 잠정등록 작물보호제는 농촌진흥청 누리집 ‘농약정보시스템(http://pis.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윤종철 원장은 “안정적인 논 콩 재배를 위해서는 병 발생에 주의하고 재배지 관리와 방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 경북 상주에서 논 콩을 재배하는 박상태 씨는 “콩 재배는 초보인데 생육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병원균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적절한 관리 방법을 활용해 콩 생산량을 늘리고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콩 생육시기 발생 병 관련 자료

1

보도자료 관련 문의나 취재는

농촌진흥청 재배환경과 강인정 농업연구사(☎ 031-695-0653),

생산기술개발과 장윤우 농업연구사(☎ 055-350-1257)에게

연락 바랍니다.






[참고자료]

□ 콩에 발생한 역병, 시들음병, 검은뿌리썩음병의 병징 사진

1

1

1

역병

시들음병

검은뿌리썩음병

□ 역병, 시들음병, 검은뿌리썩음병 발생 시 방제 약제 및 관리요령

구분(병)

방제약제

관리요령

역병

(잠정허용약제) 사이아조파미드 액상수화제

 

* 발생초기 경엽처리

** 역병은 잠정허용약제만 존재

재배포장의 물빠짐 관리를 철저히 하고 침수발생 방지를 통해 발병 예방. 빽빽하기 심기(밀식)를 피하고 포장 내 통기를 좋게 함, 비기주작물인 엽채류 등과 돌려짓기

시들음병

현재 등록약제 없음

흙갈이를 깊게 하여 물빠짐이 잘되도록 하고 병 발생이 심한 재배지에서는 비기주 작물과 돌려짓기를 하고 선충 및 토양해충을 방제하여 병 발생 경감. 필요 시 선충 및 토양 해충 방제 필요

검은뿌리썩음병

물빠짐 관리를 철저히 하고 높은 이랑재배, 벼과작물과 돌려짓기를 하여 병 발생 경감. 땅콩은 병 감수성이 높아 돌려짓기 하지 않음

1 등록 농약정보(잠정허용 포함)는 농약정보365(http://pis.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잠정허용약제란 약효를 검증하지 않았으므로 방제가 꼭 필요하나 사용할 농약이 없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약제로 2021년까지만 유효


□ 콩에 시들음병을 일으키는 원인균 총 3종의 분리 및 형태적 특징 확인

   

1

1

1

푸라시움 옥시스포룸

(Fusarium oxysporum)

푸라시움 솔라니

(Fusarium solani)

푸라시움 그라미네아룸

(Fusarium graminearum)

 ○ 콩에서 푸사리움 그라미네아룸(Fusarium graminearum) 에 의한 국내 피해 최초 보고(2019)

   - 병징 : 뿌리썩음으로 인해 줄기가 시들거나 썩는 증상

   - 발생생태 및 환경: 종자전염하며, 따뜻하고 습할 때 꼬투리에서 수확 전에 생기기도 하고 수확 후 종자보관 상태에 따라 종자가 옅은 갈색이나 연한 핑크색으로 변하면 이 병원균에 감염된 것

 - 균주의 분리 및 콩에 병원성 검정 (분리균주 sb14-2)



1) 곰팡이의 균사가 모여서 둥근 모양의 외벽을 구성하는 부분

2)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로 인해 등록된 약제를 농약 사용 기준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조상복
연락처 :
041-940-4771
최종수정일 :
2019-08-09 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