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겨울철 시설채소 환경관리로 경쟁력을 높이자!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겨울철 시설채소 환경관리로 경쟁력을 높이자!
작성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09-12-01 조회 6484
첨부 jpg 파일명 : 81937 81937  [0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6156&fileSn=0 81937

겨울철 시설채소 환경관리로 경쟁력을 높이자!

- 재해(강설·저온·강풍)에 대비한 기자재 준비 및 점검 -

- 작물별 적정 온·습도 유지로 고품질 채소 안정적 생산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기온 급강하와 강한 바람 등으로 인 시설물에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하고 시설작물들도 정상생육이 지연 되거나 저온피해가 우려되어 이에 대한 사전 세심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황상철)은 겨울철 시설채소의 적정 재배환경 조성을 통해 안정적으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기술과 갑작스런 기상변화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해 시설하우스 재배 농가에 대한 사전 현장 기술지원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청양군은 320ha의 시설하우스에 토마토, 수박, 멜론등을 재배하고 있으며, 갑작스런 추위가 올 경우 재배중인 작물의 냉해 및 저온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보온용 부직포 등 보온과 난방에 사용되는 자재의 사전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기온이 떨어진다는 예보가 있을 때는 시설하우스 내 육묘 중이거나 재배중인 토마토 등 열매채소는 야간온도를 12℃이상, 배추, 상추 등 엽채류는 10℃이상이 되도록 온풍기의 적정온도를 설정하고, 온풍기가 설치되지 않은 시설하우스에는 부직포를 비롯한 피복물을 충분히 확보하거나 자연열을 이용한 축열물주머니를 설치하는 등 작물 생육에 알맞은 온도를 유지하여 저온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가에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온이 떨어지면 강한 바람이 동반되기 때문에 바람에 대비하여 비닐하우스의 지주 옆에 보조 말목을 박아 비닐이 벗겨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비닐 끈을 팽팽하게 매어주고 찢어진 곳은 신속하게 보수하여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지 않게 관리할 것과 많은 눈에 대비하여 지주목 등을 준비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의하면 겨울철에 저온다습시 잿빛곰팡이병, 노균병, 균핵병 등의 병해 발생이 우려되어 알맞은 환기 관리와 철저한 예찰에 의한 병해충방제, 생물학적 방제 등 안정생산을 위한 기술 보급과 하우스 적정 환경관리에 중점을 두도록 농가에 촉구하고 있으며,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과 에너지 절감 기술 실천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한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