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청양군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인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청양군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인기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4-04-17 조회 1628
첨부 png 파일명 :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0.616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9653&fileSn=0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농가들 큰 호응과 함께 상반기 활동 성료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는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이 지난 3월 5일부터 활동을 시작해 뜨거운 호응 속에 지난 12일 상반기 활동을 종료했다.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은 청양군 4-H연합회 8명으로 구성, 80개소 22,1ha 농경지의 영농부산물을 파쇄하는 성과를 거뒀다. 봄철 본격적인 영농을 시작하기 전 신속한 처리를 위해 농가 방문 즉시 파쇄와 영농부산물 수거 후 파쇄 등 현지 사정에 따라 유연한 대처로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연계해, 고령농업인 등의 수거처리 불편을 해소하고 불법소각을 예방하여 영농부산물을 안전하게 수거파쇄하여 미세먼지 저감, 산불예방, 병해충 관리에 그 목적이 있다.

파쇄대상 작물은 과수(사과, 배, 포도 등), 참깨․들깨․고춧대 등이며 영농부산물 파쇄지역 우선순위는 ①산림연접지(100m 이내), ②고령층, 취약층 ③이외 농경지 순으로 추진했다.

또한, 파쇄한 영농부산물의 퇴비화를 통해 농지에 재투입 함으로써 순환농업을 실천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했다.

특히 구기자 잔가지를 염소사육 농가와 연계하여 사료용으로 제공하여 노동력 및 사료비 절감의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기도 했다. 그러나 탄저병, 역병 등에 감염된 고춧대 등의 부산물은 병원체 확산을 막기 위해 퇴비화하지 말아야 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각 읍면을 통해 수요조사를 하고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많은 농업인들이 미세먼지 저감 및 산불예방 활동에 동참해 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940-4750)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