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논·밭두렁 태우지 맙시다!’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논·밭두렁 태우지 맙시다!’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6-03-31 조회 2082
첨부  
 
논·밭두렁 태우지 맙시다!’
논·밭두렁 태우는건 득보다 실이 더 큽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에서는 농민들이 3월부터 관행적으로 벌이는 논·밭두렁 태우기가 득보다 실이 더 크므로 농민들에게 자제를 당부했다.
3월부터 4월 하순까지는 매우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 논·밭두렁 태우기가 자칫 대형 산불로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봄철에 논·밭두렁 불태우기가 계속되는 이유로는 마른 풀과 비닐, 등 영농 잔재물을 정리하고 새해 농사를 시작하려는 의도와 논·밭두렁에서 월동하는 병해충이 방제된다는 고정 관념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논·밭두렁의 미세곤충을 조사한 결과 해충은 11%, 이로움을 주는 익충은 89%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논두렁이나 밭두렁을 태우고 나면 해충보다 오히려 익충이 더 많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소각한 논두렁이나 밭두렁의 생태계는 60일이 지나야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해 최소한 75일은 되어야 원래 상태로 복원되기 때문에 친환경 농업 측면에서 보더라도 바람직하지 않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논·밭두렁 태우기보다는 볏짚 등 농산 부산물을 2~3등분으로 절단·시용하고 깊이갈이를 하거나, 퇴비를 만들어 논밭에 환원해주는 것이 좋으며, 비닐이나 농사쓰레기는 수거하여 자원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권장하였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