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콩 풍년농사의 지름길! 콩 순지르기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콩 풍년농사의 지름길! 콩 순지르기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7-07-17 조회 1483
첨부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에서는 콩 재배농가의 안전한 영농과 다수확을 위해 순지르기 등 시기별 포장관리, 콩 재배기술 지도에 힘쓰고 있다.

우리나라 여름철은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태풍과 열대성 저기압이 해마다 3∼4차례 한반도를 관통하고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콩이 연약하게 자라고 쉽게 쓰러진다. 그리고 베게 심었을 때나 거름기가 많은 포장에서는 웃자람 현상이 나타나 콩쓰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순지르기를 하고 있다.

순지르기는 본 잎이 5∼7매 정도일 때 해준다. 줄기 윗부분의 생장점을 제거해 줌으로써 곁가지의 왕성한 생육을 유도하여 많은 꼬투리를 얻고, 쓰러짐을 줄여 수량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순지르는 방법은 손으로 순을 따내는 것이 가장 좋으나 재배면적이 많은 경우에는 낫이나 예취기를 이용해 줄기 높이 30cm 정도, 즉 6∼7마디를 남기고 자른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콩 순지르기는 쓰러짐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영양생장을 억제해 수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생육이 보통일때의 순지르기는 오히려 감수를 가져오므로 반드시 모든 포장에 무분별한 순지르기로 노동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