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연일 기록적인 폭염 철저한 대비로 농작물 피해 예방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연일 기록적인 폭염 철저한 대비로 농작물 피해 예방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8-08-02 조회 793
첨부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에서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연일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되고 있어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밭작물은 주기적인 스프링클러 가동 및 짚, 풀등으로 밭작물 뿌리 주위를 피복하여 토양수분 증발과 지온상승을 억제하고, 폭염 지속 시 고온성 해충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사전에 방제를 실시하여야 한다.

채소, 과수농가에서는 관수 실시로 토양 적습을 유지하고 생육부진 시 엽면시비(요소 0.2%액 도는 4종 복합비로)를 실시하며, 지나치게 건조할 때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면 질소와 칼리의 흡수가 급격히 늘어나 석회 흡수를 저해하므로 조금씩 자주 주어야 한다. 또한 햇빛 데임(일소과) 증상이 많은 과원은 봉지를 씌우거나 탄산칼슘 200배액, 카오린 등을 3~4회 살포하여 과피를 보호해야한다.

시설재배 농가에서는 하우스 내외부에 차광망을 설치하고 환기팬 가동이나 천창까지 열어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축사에서는 27℃~30℃ 이상의 고온이 지속되면 고온 스트레스로 인한 가축의 생산성이 저하되므로 차광막 설치, 단열재 부착, 스프링클러 등으로 축사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물통을 자주 청소하고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항상 섭취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급여해주며, 단위면적당 사육밀도를 평상시 보다 줄여 체열발산에 의한 온도상승을 억제시켜 준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