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청양군, 농촌체험 꾸러미(키트) 개발 ‘눈에 띄네’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청양군, 농촌체험 꾸러미(키트) 개발 ‘눈에 띄네’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4-12-13 조회 1868
첨부 jpeg 파일명 : 3.키트 구성품.jpeg 3.키트 구성품.jpeg  [0.195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4440&fileSn=0 3.키트 구성품.jpeg
3.키트 구성품.jpeg
- 버려지는 배지 활용 미니 화분 만들기 꾸러미(키트) ‘주목’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역 농촌자원을 활용해 개발한 농촌체험 꾸러미(키트)가 소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군은 ‘농부의 정원’ 이효진 대표가 ‘농촌체험꾸러미(키트) 개발 및 상품화 시범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6월부터 꾸러미(키트) 개발을 시작해 12월에 패키지로 상품화했다고 밝혔다. 체험 꾸러미(키트)는 버섯 재배 후 남는 배지를 활용해 식물을 키울 수 있는 ‘미니 화분 재배 꾸러미(키트)’로, 간접적으로 농촌의 자연과 연결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꾸러미(키트)는 식물을 돌보며 물을 주는 등 꾸준한 관리 과정을 통해 책임감과 성취감을 키울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꾸러미(키트)에 포함된 관찰일지는 성장 과정을 기록하며 식물을 키우는 재미를 더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꾸러미(키트)를 개발한 ‘농부의 정원’의 이효진 대표는 “버섯 재배 후 남는 배지의 천연 영양분을 활용해 화학비료 없이도 식물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했다”며, “생명의 순환과 자연의 원리를 체험하며 관찰력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효진 대표는 체험 꾸러미(키트) 개발 외에도 농작물을 활용한 요리 수업, 미술치료 교육, 공예 수업 등 다양한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으로, 농촌자원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체험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창의력 제공은 물론, 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전달하며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현장 체험이 어려운 소비자들에게 체험 꾸러미(키트)를 제공함으로써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체험 꾸러미(키트)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농촌의 다원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해당 제품은 농부의 정원 스마트 스토어(smartstore.naver.com/small_village)를 통해 구매 가능하다.

*사진 설명 : 폐배지를 활용한 미니 화분 만들기 꾸러미(키트)

기술지원과 농촌자원팀(940-4732)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