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청양군, 돌발 해충 동시방제 연시회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청양군, 돌발 해충 동시방제 연시회 개최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5-06-09 조회 595
첨부 jpg 파일명 : 4. 청양군 돌발 해충 동시방제 연시회 개최.jpg 4. 청양군 돌발 해충 동시방제 연시회 개최.jpg  [0.251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7746&fileSn=0 4. 청양군 돌발 해충 동시방제 연시회 개최.jpg
4. 청양군 돌발 해충 동시방제 연시회 개최
- 군내 전 지역 동시방제 실시… 군민 적극 참여 당부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4일 화성면 물여울체험마을(화암리)에서 돌발 해충인 ‘갈색날개매미충’ 등에 대한 동시 방제 연시회를 열고 군 전역 동시 방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연시회는 군 농업기술센터, 산림자원과, 농촌지도자청양군연합회 회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경지를 비롯한 주변 산림지를 동시 방제 함으로써 효과를 높이고자 개최됐다.

갈색날개매미충은 주로 과수의 새 가지를 세로로 쪼개어 그 속에 알을 낳아, 양분과 수분의 이동을 막아 말라 죽게 하는 산란 피해와 식물 수액을 빨아먹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힌다. 뿐만 아니라, 분비물로 인해 그을음병을 일으켜 2차 피해까지 주고 있다.

갈색날개매미충 방제 시 농경지만 방제할 경우 인근 산림지로 이동하거나 산림지에서 새로 유입되므로 농경지와 농경지 주변 산림지에 대한 동시 방제가 중요하다.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 돌발해충은 5월 하순부터 6월 중순까지 대부분 부화해 약충기를 거치는데, 이 시기를 방제 적기로 본다. 이에 군은 6월 9일부터 6월 13일까지를 집중 방제기간으로 설정하고 동시 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매년 돌발해충 집중방제 기간을 설정하고 농촌지도자청양군연합회에 방제약제를 지원해 동시 방제를 실시함으로써 돌발해충의 밀도를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돌발외래해충은 기후변동에 따라 크게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농림지와 인근 산림지, 가로수 등에 대한 동시 방제가 필수적”이라며 “농촌지도자 회원들을 중심으로 농업인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술보급과(작물환경팀) 041-940-4751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