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고품질 벌꿀생산 기술보급으로 양봉 경쟁력 향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고품질 벌꿀생산 기술보급으로 양봉 경쟁력 향상
작성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1-01-21 조회 5458
첨부  
 

고품질 벌꿀생산 기술보급으로 양봉 경쟁력 향상

- 양봉자재 공동구입 화분반죽 공동작업으로 비용절감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우)에서는 노령화에 따른 유휴노동력 활용과 귀농인력 및 실버 인력의 농가 새소득원 발굴을 위한 양봉산업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청양군에 150여농가에서 10,000여군의 꿀벌을 길러 연간 10억여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최근 지속되는 한파에 따라 봉군의 폐사가 우려되므로 보온피복상태를 점검하고 바람이나 날짐승에 의한 피해방지등 세심한 월동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그동안 고품질 벌꿀생산 및 생력화 기술 보급으로 봉군 비가림 시설, 자동사양 시설, 분봉유도기, 자동채밀기, 인공왕대등의 보급과 칠갑산 청양벌꿀의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하여 벌꿀포장재도 제작 보급하여 벌꿀 명품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리고 축산전문지도사 현장 출장시 양봉농업인의 궁금증 해소와 과학영농 지도로 를 위한 벌꿀 수분측정기 및 당도측정기를 휴대하고, 벌꿀 중심의 봉산물을 화분, 프로폴리스, 로얄제리등 다양한 봉산물 생산을 위한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특히, 청양군 양봉인의 숙원사업인 “벌꿀화분반죽기”를 보급하여 그동안 공주등 타지역에서 화분을 반죽 하던것을 편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화분반죽은 이른봄 꿀벌의 먹이로 급여하는데 청양군양봉농가가 필요로 하는 16.6톤의 타지역시설이용시 1kg당 450원 정도의 소요되는 비용을 화분반죽기 보급으로 화분소요재료등 실비(300원/1kg)로 이용할 수 있어 시간및 비용부담이 크게 절감되고 있다.

 청양군양봉연구회장 이영우회장(46세)은 설탕등 양봉재료를 공동구입하고 화분반죽시설의 자체확보로 비용절감및 노령양봉농가의 원거리 운반부담경감등 양봉 생산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벌꿀 채밀시 수분이 22~30%정도 되는 경우 발효와 미생물의 증식으로 상품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어 벌꿀농축을 위해 타지역 양봉원에 의뢰하나 원거리 수송으로 노동력 허실 및 경영비 상승 요인이 발생하여 양봉농가의 경영성 악화 및 경제력 저하의 요인이 되는 “벌꿀저온농축시설”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속되는 한파에 따라 월동봉군관리에 관심을 기울여 품질좋은 봉산물을 생산하고 비용절감으로 양봉소득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사진- 뒷장)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