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경북 봉화 가재예술제 및 충주 복숭아 재배농가 견학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경북 봉화 가재예술제 및 충주 복숭아 재배농가 견학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6-08-05 조회 2162
첨부  
 
- 신 소득작목 도입 소득화를 위한 -
경북 봉화 가재예술제 및 충주 복숭아 재배농가 견학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는 8월 6일 청청지역인 청양의 신 소득작목 도입 소득화를 위해 청정 자연을 상품화한 경북 봉화 문수골 가재마을과 충북 충주시 복숭아 재배 농가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
❍ 이석화 군수를 비롯한 복숭아 재배독농가, 체험마을 관계자 및 관계공무원 등 36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한 이번 벤치마킹에서는 문수골 가재마을 영농조합법인 대표의 설명과 함께 봉화 가재예술제 개회식 등 행사에 참여 가재마을의 성공사례를 들을 수 있었다.
문수골 가재마을영농조합법인은 2012년 농촌마을 활력화 사업으로 설립되었고, 현재 5회의 가재예술제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가재사육장, 폐교를 이용한 숙박시설 등을 활용 연간 4,000여명의 방문객이 찾아온 마을로 가재 방류, 가재 잡기, 물놀이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발 운영하고 있었다.
❍ 또 충주시 복숭아 재배농가 윤원근(충주시 주덕읍 당우리) 농가포장을 견학하였는데, 이농가는 재배면적 0.6ha 규모로 생산량은 22.5톤(8,000개)에 5,000박스 정도를 예상하며 개심자연형 2줄기 ‘Y’자형 밀식재배 및 집약적 전정, 적심관리로 면적대비 높은 생산량을 올리고 있었고, 품종의 다변화를 통해 7월초부터 9월 중순까지 생산이 가능하여 수확노동력을 적절히 분산하고 있었다.
❍ 이번 현장교육에 참석한 정산면 마치리 백운성 복숭아작목반장은 칠갑산 기슭에서 복숭아를 생산하여 주로 현장직판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욱 품질좋은 복숭아 생산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청양군은 금번 벤치마킹을 통하여 부자농촌 만들기를 위한 목표에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
이석화 청양군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농촌체험상품 개발로 많은 이가 찾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우리군은 맛좋고 품질이 우수한 복숭아가 생산하기 적합한 기후이므로 신 재배기술을 보급 복숭아 재배농업인을 육성하여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하여 군정발전과 농가 소득증가를 위한 노력을 당부하였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