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폭염기에는 가축의 『무더위 스트레스』 예방이 최고!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폭염기에는 가축의 『무더위 스트레스』 예방이 최고!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7-07-31 조회 1320
첨부 jpg 파일명 : 축사.jpg 축사.jpg  [0.059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24050&fileSn=0 축사.jpg
축사
- 고온기에 환풍기·물등을 활용하면 축사 기온 낮추는데 효과적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은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여 무더위 속에 가축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요령을 축종 농장별로 잘 숙지하여 고온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높은 온도와 습도가 지속되면 가축들은 체온이 올라가서 물을 많이 마시고, 사료는 덜 먹게 된다. 이럴 경우 가축의 체중이 정상적으로 증체 되지 않고, 번식이 힘들며 심할 경우 가축이 폐사 할 수 도 있다.
우사의 환풍기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가축의 체감 온도를 낮추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개방형 축사는 창문이나 윈치커튼(높낮이 조절 커튼)만 열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사는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없애고, 축사 면적 50㎡(15평)당 1대 이상의 환풍기를 바닥에서 3∼4m 높이에 45도 방향으로 설치해 1m/s 이상의 풍속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창이 없는 밀폐식 축사의 경우 공기 순환이 잘 되는지 점검해야 하며, 공기가 들어오는 관을 이용할 경우 덕트(관) 방향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한다. 운동장이나 축사에 빛가림막을 이용하면 기온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때 그늘막의 설치 방향과 높이, 면적 등을 고려해야 한다.
물을 이용해 가축의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도 고온의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안개처럼 물을 뿌리는 장치나 스프링클러, 샤워 시설을 설치하면 축사 내 기온과 가축의 피부 온도도 낮출 수 있다.
터널 환기식의 밀폐식 닭장은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기가 들어오는 구멍에 쿨링패드를 설치해 닭장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냉수를 공급할 경우 가축이 열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료를 덜 먹는 현상도 막을 수 있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여름철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는 생산성 감소와 직결되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여름철 고온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를 잘 숙지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