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청양군, 높은 호응의 영농정착 창업스쿨 9일 수료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청양군, 높은 호응의 영농정착 창업스쿨 9일 수료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19-08-09 조회 627
첨부 jpg 파일명 : 크기변환_창업스쿨 수료식.jpg 크기변환_창업스쿨 수료식.jpg  [0.314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34653&fileSn=0 크기변환_창업스쿨 수료식.jpg
청양군은 지속적으로 귀농·귀촌사업의 뛰어난 추진실적을 보이고 있는데, 청양군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를 끌어내어 청양군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3축의 교육사업은 귀농귀촌학교와 MBC귀농아카데미 및 영농정착 창업스쿨이다.

그 중 5월 3일(금) 개강을 시작으로 8월 9일(금)까지 이어진 이번 “청양군 귀농인 영농정착 창업스쿨”은 귀농·귀촌인에게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교육과 농업 정보 제공 및 영농 현장실습 교육 등을 통하여 예비 귀농인과 귀농 1년 이하의 초보 귀농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농업·농촌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초기 정착 수요 위주의 교육과정이다.

주1회 금요일마다 진행한 「창업스쿨」은 초기에는 40명 정도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열띤 호응에 대상인원을 늘려 총60명을 교육생으로 확정하였다. 4달에 걸친 장기적인 교육의 어려운 여건에 출석 등의 평가를 통과한 47명의 교육생이 이번에 자랑스러운 수료를 하게 된 것이다. 초기인원의 78%가 수료한 것은 장기간 매주 금요일마다 교육장을 찾아야 하는 여건으로 본다면 높은 성취율이다. 이 과정 해당 기간 중에는 현장 실습 및 영농현장 및 유통현장 견학 등 알찬 내용으로 인기를 끈 것으로 보인다.

귀농·귀촌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점차 보편화되는 가운데 영농에 대한 기술 부족과 경험부족이 귀농과정의 어려움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에서 농업에 대한 기초적 교육을 중심으로 실전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현실적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교육의 주안점은 영농 초보 창업농의 수준에서 농업소득의 빠른 확보를 위한 전략적 방법을 모색하는 등 귀농·귀촌인들의 빠른 안정적 정착을 위해 실전적인 노력에 치중했다는 점이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이 같은 청양군의 귀농귀촌인에 대한 교육은 각 교육마다 특징을 살려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결과로 대부분의 농어촌 시·군에서는 인구 감소에서 어려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청양군은 지속적인 인구증가를 이루고 있으며, 기저에는 적극적이며 효율적인 청양군의 귀농·귀촌사업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