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2013년 농가 맞춤형 토양검정 서비스 본격 실시
청양군은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에서 운영하고 있는 토양 종합검정서비스 실시하고 있으니 2013년 성공적인 영농을 위해서는 토양검정을 받아 영농에 활용하도록 권고 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첨단분석장비(ICP 등)를 활용하여 논, 밭, 시설, 임야 등 맞춤형 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토양에 대한 산도(pH)와 유기물함량, 치환성양이온(K, Ca, Mg)함량, 유효규산 함량 등을 정밀 분석해 토양검정 위탁 농가 모두에게 최소 시비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고,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위하여 액비의 질소함량 및 부숙도 측정 장비를 통한 최적의 액비 생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첨단시설 및 장비를 통해 토양기본검정을 실시, 소비자들이 군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 센터는 이를 농업인에게 무상분석 해줌으로써 농가가 부담 없이 언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농업인이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기 위해 일반 전문분석기관에 의뢰할 경우 드는 각종 수수료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체취 토양을 농업기술센터 외에 서부지소, 동부지소에서도 수령할 수 있도록 농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토양검정 담당자는 작물별 맞춤형 시비 처방을 받기 위해서는 “토양검정을 받고자 하는 농가는 토양 시료를 채취해 지번, 지적, 작물명, 성명, 전화번호, 주소 등을 봉투에 적어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담당, 토양종합관리실로 의뢰하면 된다”고 말했다.
|